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2.06 13:38
화성시가 화성시민대학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있다.(사진제공=화성시)
화성시가 화성시민대학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있다.(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화성시는 지난 5일 화성시민대학에서 국도43호선(봉담~팔탄) 도로 정체 해소 방안 강구를 위한 당정협의회를 진행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화성병 지역위원장과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한 도의원, 시의원, 관계 공무원은 이날 회의에서 국도 43호선(봉담~팔탄) 도로의 교통체증 해소 방안을 논의했다.

봉담읍을 가로지르는 국도 43호선은 공동주택 및 산업단지 조성 등의 도시개발로 인해 유동 인구가 증가하면서 출·퇴근시간 교통난이 심각한 상황으로, 향후 봉담 내 대단지 아파트의 입주가 시작될 경우 해당 노선의 정체는 더욱 극심해질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당정은 이날 회의에서 내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이 진행하고 있는 국도43호선 확포장 공사의 조속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시에서 계획중인 시도 31호선 확포장공사(카톨릭대~장안대)도 공구를 분할해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이외에도 당정은 해당 노선의 도로정체 해소와 관련이 있는, 자안~분천간·수기~분천간 등 8건의 도로확포장공사와 신동아파밀리에~효행지구 도시계획도로 개설에 대해서도 논의하였으며, 사업의 조속 추진 및 사업비 확보에 적극 노력하기로 협의했다.

고향사랑기부금 1억 돌파…목표액 초과 달성

화성시가 올해 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이 1억 원을 돌파하며 목표액 8000만원을 초과 달성했다.

시에 따르면 올해 1월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이후 현재까지 모금액은 1억378만원으로, 총 1244명의 기부자가 동참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 40대가 각 35%, 26%를 차지해 세제혜택이 가능한 직장인 기부자의 비율이 높았고, 금액별로는 총 기부자의 79%가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10만원을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29종의 답례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답례품 중 희망화성 지역화폐, 수향미, 한우·돈육세트가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NH농협화성시지부와 연계해 전국단위 시 주관 행사 축제와 각종 박람회를 통해 화성시의 대표 답례품을 소개하고 발전하는 화성시의 미래상을 홍보하는 등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 선도기관 인증

화성시는 지난 4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도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 선도기관 인증을 받았다.

올해 처음 실시된 이번 인증에서 화성시는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 선도기관 인증을, 스마트도시과 빅데이터팀 이동재 주무관은 데이터분석 전문가 인증을 받았다.

전문가 인증은 행정안전부 주관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전문가위원회의 인증 평가를 통과한 사람에게 수여되며, 기관 인증은 데이터분석 전문가가 속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에 수여된다.

전문가로 인증된 각 기관의 분석관은 데이터기반 행정 구현을 위한 지역거점 데이터전문가 역할을 하게 된다.

시는 이번 과정을 통해 얻은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경기도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평가 '우수' 선정

화성시가 ‘2023년 경기도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 평가’에서 ‘우수’ 시군으로 선정됐다.

경기도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 평가는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경기도 31개 시군을 인구수에 따라 A그룹(30만 이상)과 B그룹(30만 미만) 2개로 나눠,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시행계획 수립, 특별교통수단의 운영 및 이동편의시설 점검 등에 대한 평가서 및 관련 증빙자료를 종합적으로 심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화성시는 인구 수 30만 명 이상인 A그룹에 속한 16개 시군 중 최고 득점을 받아 경기도 내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민선8기 중점 공약사업인 ‘어르신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 복지택시 확대사업’ 추진을 통해 휠체어 리프트가 설치된 특별교통수단 68대와 바우처 택시 125대를 확보하는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종합적인 사업 시행계획을 수립해 화성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운영함으로써, 교통약자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나 수도권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