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민서 기자
  • 입력 2023.12.07 15:30

AI 접목 소프트웨어 개발 확대로 사용자 편의성 제고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 (사진제공=두산로보틱스)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 (사진제공=두산로보틱스)

[뉴스웍스=정민서 기자] 두산로보틱스는 7일 경기도 수원시 생산공장에서 신규 협동로봇 솔루션을 공개했다. '혁신 DNA'를 바탕으로 연구개발(R&D), 생산,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번에 공개한 신규 솔루션은 ▲단체급식 솔루션 ▲복강경 수술보조 솔루션 ▲공항 수하물 처리 솔루션 ▲레이저용접 솔루션 ▲빈피킹(Bin-picking) 솔루션 등이다.

단체급식 솔루션은 지난달 국내 최초로 서울시 한 중학교 급식실에 도입됐으며 4대의 협동로봇이 국·탕, 볶음, 튀김 등 대규모 조리 작업을 수행한다.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반복 동작, 유증기 등은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화상을 유발하고 호흡기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해당 솔루션 도입으로 작업의 효율성과 작업자의 안전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복강경 수술보조 솔루션. (사진제공=두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복강경 수술보조 솔루션. (사진제공=두산로보틱스)

복강경 수술보조 솔루션은 협동로봇에 내시경 카메라를 탑재하고 몸 안에서 움직이는 작업을 해야 하는 만큼 정교한 움직임이 필요하다. 이 솔루션은 3㎏의 하중을 견딜 수 있으며 조이스틱을 이용해 별도로 원격 통제가 가능하다. 기존에 2~3명의 의사가 장시간 내시경 카메라를 들고 있어야 하는 힘든 작업을 로봇이 대신한다.

공항 수하물 처리 솔루션은 덴마크 코봇 리프트와 협업해 만든 것으로, 공항에서 수하물을 옮길 때 활용된다. 최대 25㎏의 사물을 들 수 있는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H시리즈'는 코봇 리프트의 기술을 활용해 최대 70㎏의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다. 최근 네덜란드 스키폴공항에서 사업실증(PoC)을 마쳤다.

레이저용접 솔루션은 기존 대비 용접 속도가 빠르고, 추가 작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작업면이 매끄러운 것이 특징이다. 특히 열로 인한 접합제의 손상이 없고 다양한 재료와 두께에 사용할 수 있어 항공우주·자동차·의료기기 등 첨단 산업에서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했다.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레이저용접 솔루션. (사진제공=두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레이저용접 솔루션. (사진제공=두산로보틱스)

빈피킹 솔루션은 박스 안에 섞여 쌓여있는 여러 부품 중에서 찾고자 하는 부품을, 순차적으로 집어 지정된 장소로 옮기는 솔루션이다. 3D 비전 기술이 접목돼 협동로봇이 스스로 부품 위치와 모양뿐 아니라 방향성, 기울어짐 정도까지 파악해 정확하게 집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두산로보틱스는 커피·튀김(치킨)·팔레타이징·교육용 키트 등 다양한 협동로봇 솔루션을 직접 현장에서 소개했다. 또 생산 효율성과 규모 확대를 위해 수원공장 2층에 자동화셀 설비를 구축하기로 했다. 자동화셀은 협동로봇과 사람이 함께 협동로봇을 만드는 설비다. 협동로봇은 모듈이라고 불리는 축 6개로 구성돼 있다. 1개의 모듈에는 70여 번의 볼트 체결 작업이 필요하며 사람이 사전 작업을 준비하면 협동로봇이 직접 볼트를 체결한다.

현재 협동로봇 모듈 1개당 제작 시간은 약 60분이지만 자동화셀이 도입되면 약 37분으로 감소해 생산 효율성이 약 38% 증가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두산로보틱스는 내년 중 총 9개의 자동화셀 설비를 구축해 수원공장의 생산 규모를 기존 2200대에서 두 배가량 증가한 4000대로 늘릴 계획이다.

향후에는 자동화셀에 자율이동로봇(AMR)을 접목해 물류 자동화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자재 창고에서 부품을 전달하거나 모듈 조립 후 창고로 이송·적재, 모듈 결합 공정으로의 이동 등도 자동화해 효율성을 제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두산로보틱스 수원공장 생산라인 증설에 도입될 자동화셀. (사진제공=두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 수원공장 생산라인 증설에 도입될 자동화셀. (사진제공=두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는 소프트웨어 혁신도 가속화하기로 했다. 지난 10월 스마트폰과 유사한 사용 환경을 제공해 개발자·사용자가 협동로봇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생태계 '다트 스위트(Dart Suite)'를 출시한 바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다트 스위트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사용자 편의를 제고하기로 했다. AI를 접목할 경우 사용자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협동로봇 기능을 더욱 빠르게 구현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개발할 수 있다. 

실제로 두산로보틱스는 마이크로소프트와 GPT 기반의 협동로봇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최근에는 AI를 적용한 재활용품 분류 솔루션 '오스카 더 소터(Oscar the Sorter)'로 CES 2024 혁신상을 받기도 했다.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는 "두산로보틱스의 제품개발, 지속적인 성장은 임직원 모두의 마음속에 혁신의 DNA와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두산로보틱스의 지향점은 인간과 로봇이 같은 장소에서 안전하게 함께 일하면서 기존 대비 생산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협동로봇 솔루션의 다양화와 소프트웨어의 혁신을 통해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한편,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회사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