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12.07 17:50

경산시가족센터, 전국 227개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중 최고기관 선정
전국 35개 우수기관 중 경북도 6개 가족센터 선정...17개 시·도 중 최다

경북도의 가족센터 6개소가 아이돌봄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상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경북도의 가족센터 6개소가 아이돌봄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상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지난 6일 서울 HW컨벤션센터에서 여성가족부가 개최한 '2023년 아이돌봄서비스 소통의 날' 행사에서 경북도의 가족센터 6개소가 아이돌봄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경산시가족센터는 전국 227개 기관 중 1개소를 선발하는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올해까지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경산시가족센터는 아이돌봄사업 이용자 만족도, 아이돌보미 활동률, 이용가정 증가율, 예산집행의 충실성, 지속적 서비스 점검 및 환류 등 대부분 영역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여성가족부는 아이돌봄서비스의 질 향상 등을 위해 매년 전년도의 모든 아이돌봄 사업수행 서비스 제공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해 A, B, C로 평가 등급을 정하고, A등급 중에서 우수기관을 선정 발표한다.

경북도는 맞벌이 등 양육 공백 가정의 자녀 돌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 시·도 중 유일하게 아이돌봄 서비스 부모부담금을 90~100%까지 지원함으로써 도민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대상인 12세 이하 아동 대비 가장 많은 예산을 확보하고 있으며, 아동수 대비 아이돌보미수, 아동수 대비 이용률 등이 모두 전국 1위로 아이돌봄서비스가 가장 활성화돼 있다.

최은정 경북도 여성아동정책관은 "경북도는 고령화 비율이 높고 인구감소가 지속되고 있어 양육 친화적인 사회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가정의 양육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선제적인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