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2.08 09:47

"검찰 독재 전국민적 저항 운동 함께 할 것…판사 앞에서 억울한 점 해명"

민주당 돈봉투 사건의 핵심인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첫 소환 조사를 받기 위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민주당 돈봉투 사건의 핵심인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첫 소환 조사를 받기 위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오전 8시 25분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면서 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검찰은 정치적 기획수사를 해오고 있다"며 "저에 대한 증거 조작이 제대로 안 되니 제 주변 사람 100여명을 압수수색·소환해 별건 수사에 올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송 전 대표는 또 "증거 조작, 별건 수사, 온갖 협박 회유로 불법을 일삼는 일부 정치화된 특수부 검사와 맞서 싸우겠다"며 "검찰 독재에 대한 전국민적 저항 운동에 함께 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에 더해 "검찰과 독재는 두려움을 먹고 자란다. 쫄지 말자"며 "사법의 주도권을 검사에게 넘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검사의 피의자 신문조서는 피고인이 그 내용을 부인하면 증거능력이 없다"며 "검사 앞에 가서 아무리 억울한 점을 해명해 봐야 실효성이 없고 판사 앞에 가서 하겠다"고 예고했다. 

송 전 대표에 대한 조사는 검찰이 지난 4월 윤관석, 이성만 의원을 압수수색하며 민주당 돈봉투 의혹을 본격 수사한 이후 약 8개월 만에 이뤄졌다.

검찰은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지난 2021년 3∼5월 송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현역 국회의원, 지역본부장, 지역상황실장 등에게 총 9400만원이 민주당내에 뿌려진 과정에 송 전 대표가 개입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2020년 1월부터 2021년 8월 사이에는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이 운영하는 기업 등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총 3억 500만원을 송 전 대표의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먹사연) 계좌를 통해 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이 같은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진술서를 내고 묵비권을 행사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소환조사 해 달라고 하더니 왜 묵비권을 행사하냐는 비판도 있는데, 검찰 조사에 협조하겠다고 말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진술거부권은 법으로 보장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른바 '돈 봉투' 의혹에 대해선 "몰랐던 일"이라며 "문제가 있으면 법정에서 다투겠다"고 했다.

윤관석, 이성만 의원에게는 "너무 죄송하고 안타깝다"는 말을 전했다.

검찰은 조사 이후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