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2.11 14:52

찾아가는 읍면동 복지센터 성과보고회·기탁자 기부증서 수여식·법제처 ‘2023년도 우수 조례 지자체’ 선정·지역 먹거리 지수 평가 4년 연속 우수지자체 선정

화성시청사 전경(사진제공=화성시)
화성시청사 전경(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화성시는 11일부터 27일까지 축산사업의 원활한 추진 및 축산농가의 편의를 위해 2024년 축산분야 지원사업에 대한 일제신청을 받는다.

이번 일제신청 대상사업은 축산농가의 소득증대 및 축사 악취 개선, 가축질병 차단 등을 위한 사업으로 ▲한우, 한돈, 낙농, 양계 등의 축산업 경쟁력 강화사업 15종 ▲친환경 축산기반 구축 및 축사환경 개선사업 8종 ▲안전축산물 유통판로 확대사업 3종 ▲가축전염병 예방·관리 사업 6종 ▲말산업 육성사업 5종 등 총사업비 73억원 규모 37개 사업이다.

신청대상은 축산업 허가(등록)을 득한 농가로, 신청을 희망할 경우 각 사업 지침상 지원자격과 요건을 확인한 후 신청서를 동부·동탄출장소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시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각 사업지침에 따른 타당성 등 검토 및 화성시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확정을 거쳐 연내에 공정하고 투명하게 지원 사업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외국인복지센터 사업보고회

화성시는 증가하는 외국인 주민들의 안정적인 한국 정착을 돕고 문화다양성이 존중되는 화성시를 만들기 위해 사업보고회를 개최했다.

화성시외국인복지센터는 보고회에서 올 한해 사업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참석자들 간 결속력과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는 이주민들의 인권 보호와 존중의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제1회 공공브랜드대상' 2관왕

화성시가 ‘제1회 공공브랜드대상’에서 브랜드캠페인 부문과 콘텐츠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 우수상을 받아 2관왕에 올랐다.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 주관과 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개최되는 공공브랜드대상은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등 국내 공공 분야 브랜드 중 ▲브랜드캠페인 ▲콘텐츠크리에이티브 ▲BI 디자인 등 11개 부문에서 공공의 역할에 이바지한 공공브랜드에 수여된다.

화성시는 브랜드캠페인 분야에서는 ‘100만 화성시 캠페인’을 통해 품격 있는 대도시 이미지를 다양하게 홍보해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는 ‘화성시 광고·홍보대전(별별화성 어워즈)’의 참신함을 높이 평가받아 우수상에 선정됐다.

2023년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식

화성시는 지난 9일 시청 대강당에서 ‘2023년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식’을 열고 한 해 동안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한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했다.

기념식은 정명근 화성시장, 김경희 화성시의회 의장, 이원욱 국회의원, 시의원, 자원봉사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성시자원봉사센터의 연간 활동 영상 상영,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기념사 및 축사,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은 이웃사랑을 실천한 우수 자원봉사자 및 봉사단체 등 56명에게 수여됐으며, 자원봉사대상은 염명숙 참좋은사랑의밥차봉사단 회장에게 수여됐다.

취약계층 건강돌봄 업무협약

화성시는 지난 9일 시청 중앙회의실에서 ‘화성시 의료나눔 봉사단’과 취약계층 건강돌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화성시 의료나눔 봉사단은 화성시 내 병원급 의료기관인 제일요양병원·동탄시티병원·동탄제일병원·원광종합병원·화성유일병원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의료봉사단체로, 관내 의료 취약계층에 사랑의 인술을 바탕으로 찾아가는 무료 진료 및 건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의료기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서남부권 고령 인구 및 외국인 가구, 의료취약 도서지역 거주 주민 등에 의료 나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외되는 지역 없이 모두가 건강한 화성시를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상호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무료 진료 및 건강관리 서비스 ▲이상자의 정밀 진단 및 추후 연계관리 ▲원활한 봉사 제공을 위한 간담회 운영 ▲시 주관 행사 시 의료지원 등을 위한 협력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찾아가는 읍면동 복지센터 성과보고회

화성시는 지난 8일 푸르미르 호텔에서 '2023년 찾아가는 읍면동 복지센터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업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사업 활성화 및 업무 담당자 사기 진작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 홍노미 시민복지국장을 비롯해 희망복지지원단 및 각 읍면동 복지팀 담당자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2023년 희망복지지원단 운영 성과 보고와 우수 읍면동 및 희망더하기 발굴단 유공자 표창 수여, 사례관리 우수사례 발표, 전문가 특강 등이 진행됐다.

사례관리 우수사례로는 소년가장 가구 및 한부모 가구에 대한 사례가 소개됐다. 사례 관리 개입을 통해 해당 가구가 직면한 삶의 위기를 해소하고 지역 내 복지자원을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해 긍정적인 변화를 얻어내는 과정을 참석자들에게 공유했다.

기탁자 기부증서 수여식

화성시는 지난 8일 시청 중앙접견실에서 시 기부자 예우에 관한 조례에 따라 화성시 체육·문화발전 및 인재육성 등을 위해 기부에 앞장서 준 기탁자들에게 기부증서를 수여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날 태헌 고태호 대표이사, 에이에스엠케이 김용길 대표이사, 현대자동차 박세혁 연구개발총무기획팀장, 반도문화재단 박신득 사무국장,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이백현 대표이사 등에게 기부증서를 수여했다.

법제처 ‘2023년도 우수 조례 지자체’ 선정

화성시가 법제처 주관 2023년도 우수 조례 지방자치단체로 뽑혀 지난 8일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열린 시상식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우수 조례 지방자치단체 법제처 표창은 올해 제·개정된 전국 기초 지방자치단체 조례 중 다른 지자체에 전파할만한 우수 조례 소관 지자체에 수여된다.

시는 올 한해 330여 건의 자치법규 제개정을 통해 자치법규 품질 향상과 시민편익 증진에 이바지해 온 점을 비롯해 ‘스포츠데이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통해 생활체육 활성화의 선도적 입법모델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역 먹거리 지수 평가 4년 연속 우수지자체 선정

화성시가 지난 7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주관하는 ‘2023년 지역먹거리 지수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지자체로 선정됐다.

지난 2020년부터 시작된 ‘지역 먹거리지수 평가’는 지자체의 지역먹거리 생산·유통·소비와 관련된 안전·복지·환경 등 다양한 먹거리 관련 정책추진 정도와 확산 정도를 평가하는 정책으로 전국 159개 시군 및 69개 자치구 대상으로 실시된다.

화성시는 시 출연기관인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안전하고 환경적인 지역먹거리 생산과 지역먹거리 소비기반 확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역먹거리 계획 공적추진체계 마련 및 시 먹거리위원회 운영 실적으로 먹거리 거버넌스 활성화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