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12.12 16:44

전기차 보조금 소진율, 서울 62.8%·인천 53.6%

기아 플래그십 전기 SUV 'EV9'. (사진제공=기아)
기아 플래그십 전기 SUV 'EV9'. (사진제공=기아)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국내 전기차 판매 부진이 심화되고 있다. 전기차 보급 대수는 올해 1~8월 정체 현상을 보이다가 9월부터 역성장세로 돌아섰다. 올해 전기차 보급 대수는 목표치의 절반 수준이 예상된다. 

12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0~11월 전기 승용차 신규 등록 대수는 2만5499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만8766대보다 11% 줄어든 규모다.

전기차 판매량 감소 현상은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전반에서 골고루 나타나고 있다. 현대차 중형 전기 세단인 '아이오닉 6'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5.5% 감소한 601대, 기아 'EV6'와 제네시스 'GV60'은 각각 39.7%, 76.3% 줄었다.

전기차 판매량이 줄어드는 만큼, 국고보조금 소진율도 현저히 낮은 수치를 기록 중이다. 지자체 161곳 가운데 24곳은 소진율이 60% 이하인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시의 소진율은 62.8%, 인천광역시의 소진율은 53.6% 수준에 머물렀다. 전체 소진율은 58.2%다.

특히 한국환경공단에 배정된 국고보조금 소진율은 24.1%로 집계됐다. 해당 보조금은 법인이 전기차를 구입할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으로, 법인은 여러 대를 구입할 수 있는 대신 지방세는 지원받을 수 없는 구조다. 전기차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법인 대신 개인에게 지방세 혜택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정부가 올해 새롭게 마련한 지침이지만, 전기차 수요가 줄어들면서 그 의미가 축소됐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전기차 보급 대수는 당초 정부가 내세운 목표치인 27만대의 절반 수준에 머무를 전망이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기승용은 9만57대, 전기화물은 4만2545대, 전기승합은 1451대로, 총 13만4053대에 보조금이 지급됐다. 

전기차 판매량이 줄어드는 원인으로는 전기차의 높은 가격과 친환경차 보조금 축소, 중국산 저가 전기차의 강세, 고금리 영향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환경부 관계자는 "2021년과 2022년에 전기차 보급 대수가 늘어남에 따라 올해 전기차 수요 또한 우상향 그래프를 예상했으나, 시장 수요가 급격히 줄었다"며 "금리는 높은데 보조금은 줄고 차량 가격은 여전히 높다 보니 자부담금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여기에 정부는 내년에 전기차 보조금 축소를 예고한 상황이어서, 전기차 보급 속도가 더 느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내년도 예산안을 보면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 예산으로 2조3988억원을 책정했다. 이는 올해보다 6.5% 줄어든 액수다. 업계에서는 차종별 보조금이 100만원 가까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에서는 보조금 확대 없이는 당분간 전기차 판매량을 늘리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기존에 발표한 대로 보조금을 400만원대로 줄이면 소비 심리가 더 위축될 것"이라며 "전기차 정책에 대한 고민을 해야할 시점으로, 보조금이나 인센티브 정책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