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12.14 09:03
K-14 저격용 소총. (사진제공=방사청)
K-14 저격용 소총. (사진제공=방사청)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이스라엘에 M16 소총 2만 정 이상을 판매하는 과정을 지연시키고 있다. 이 소총이 요르단강 서안지구의 극단적인 이스라엘 정착민들 손에 들어가 현지 팔레스타인 민간인들을 공격하는 데 사용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13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악시오스의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지난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받고 전쟁에 돌입한 첫 주에 가자지구, 레바논, 시리아 등과의 경계 지역에 살고 있는 이스라엘 주민들의 초동 대응용으로 쓸 소총을 미국 측에 요청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경찰을 감독하는 이스라엘의 극우 성향 이타마르 벤 그비르 국가안보장관이 서안지구의 과격한 이스라엘 정착민들에게 소총을 공급할 것을 우려, 이 사안에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와 의회는 미국이 공급한 소총이 서안지구 정착촌의 이스라엘인들에게 가지 않는다는 것을 이스라엘 측으로부터 확약받은 뒤 미국 방산 회사의 수출 라이선스를 승인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수 주가 지난 뒤에 미 국무부는 관련 절차를 늦추기로 결정하고, 이 건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를 진행했다.

악시오스는 미국 정부 당국자들이 이스라엘 정부가 서안지구의 이스라엘 정착민들이 자행하는 폭력을 단속하는 노력을 충분히 하지 않고 있다는 판단을 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 역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관련한 미국의 딜레마를 보여준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에 대규모 군사 지원을 하고 있는 미국은 팔레스타인 민간인 피해가 커지면서 국제 여론의 역풍을 맞고 있다. 이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이에 이스라엘을 향한 미국의 '쓴소리'가 늘어나고 있다. 이번 총기 지원 속도 조절도 '묻지마식 지원' 기조가 미국에 역풍으로 돌아오는 상황을 막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