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2.14 09:50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내년 계획된 117만개의 직접일자리 90%를 1분기 내 집행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는 14일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전담반(TF) 제12차 회의를 열어 이같은 방침을 확인했다.

정부는 내년 노인인구 증가에 대응해 노인일자리 수를 확대하면서 질적으로도 사회서비스형·민간형 비중을 확대하는 등 직접일자리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직접일자리는 취업취약계층을 민간일자리에 취업시킬 목적으로 한시적·경과적·일경험 '일자리'를 만들어 정부 재정으로 임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은퇴인력 등을 주된 대상으로 실비를 지원하는 자원봉사형 일자리도 포함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고령층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와 소득 안정 등을 위해 내년 1분기 내 연간 계획인원(정부 예산안 기준 117만7000명)의 90%, 상반기까지 약 97% 이상 조기집행하도록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앞으로 관계부처와 함께 일자리전담반 등을 통해 채용현황 및 예산집행 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예산안이 국회에서 확정되면 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지속가능한 양질의 민간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고용서비스, 직업훈련 등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사업의 이행상황도 지속 점검하기로 했다.

한편 국내 기관들은 내년에도 고용이 양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내년 취업자 수 증가규모는 한국은행 24만명, 한국개발연구원(KDI) 21만명, 한국노동연구원 26만명 수준이다.

취업자 수는 지난 2년간 높은 취업자 수 증가에 따른 기저효과 및 내수증가세 둔화 등에 따라 증가폭이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고용률·실업률 지표는 양호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