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12.15 11:49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 (출처=하비에르 밀레이 페이스북)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 (출처=하비에르 밀레이 페이스북)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정부가 도로 봉쇄를 포함한 거리 시위와 집회를 엄격히 제한하는 치안 정책을 발표했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파트리시아 불리치 치안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거리와 도로, 교량을 막고 진행하는 집회와 시위에 대해 공공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법 집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방 경찰과 공항 경찰대를 비롯한 4개 치안 담당 기관들이 부분적이든 전체적이든, 피켓을 들었든 들지 않았든 차량 통행 등을 방해하는 시위에 적극 개입할 것"이라며 "경우에 따라선 군 병력을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 "당국이 불법으로 규정한 집회와 시위의 경우 이를 주최한 시민사회단체 또는 기관에 질서유지에 들어간 비용을 청구하는 법안을 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학교에 있어야 할 아이들을 집회에 동원하는 경우 그 보호자에게도 제재를 가하고, 불법 시위에 자금 또는 물품을 후원한 '공범자' 또는 시위를 조장한 '선동자'도 면밀히 확인해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정부 발표에 대해 아르헨티나 진보 세력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는 "위헌적이며 도발적인 시도"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아르헨티나 노동당은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는 밀레이 정부의 이번 방침을 명백한 도발이자 국민을 향한 전쟁 선포로 간주한다"며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오는 20일 전국 각지에서 5만명 이상이 참여하는 대규모 군중집회와 거리 행진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