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2.15 11:42

광교홍재도서관 28일 '나태주 시인 송년 북콘서트'·중앙도서관-매산초교, 건전한 독서문화기반조성 업무협약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 14일 경기종합노동복지회관에서 ‘2023 노사민정 성과보고회’를 열고 올 한 해 동안 추진한 사업의 성과를 알렸다.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올해 ‘수원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지역사회의 자율적인 ‘사회적 대화기구’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지역사회에 필요한 의제를 지속해서 발굴하고, 공론화하며 사회적대화 기구로서 역할을 해 수원시 노사민정협의회의 위상을 강화했다.

상대적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강화에도 힘을 쏟았다. 관내 병원과 진료 협약을 체결해 취약계층 노동자 건강검진 지원사업을 전개했고,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원예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 골목 곳곳을 누비는 배달라이더를 대상으로 화재예방·심폐소생 교육을 해 플랫폼 노동자를 ‘우리동네 안전지킴이’로 양성했다.

이날 성과보고회는 노사민정 성과보고 유공자 표창, 영상 상영 등으로 진행됐다. 노사민정 위원, 버스·택시·제조업 55개 노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2024년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18개 공급업체 선정

수원시는 지난 13일 청년바람지대에서 ‘수원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선정위원회’ 회의를 열고. 18개 업체를 2024년 답례품 공급업체로 선정했다.

수원시는 지난 11월 20~22일 ‘고향사랑기부제’ 기부자에게 제공하는 답례품을 공급할 업체를 공개 모집했다. 이날 회의에서 업체 공익성, 지역 연계성, 업체 신뢰도, 운영·유통 관리, 정체성·우수성·시장성, 수행능력 등을 기준으로 심의해 18개 업체를 선정했다.

농축산물 분야 선정 업체는 수원농협경제사업장(정다미), 수원화성오산 축산업협동조합(한우 세트)이고, 가공식품 분야는 ▲개울(수원청개구리 수원이 샌드) ▲꿈틀협동조합(수원화성 참기름·들기름) ▲㈜남문통닭(수원왕갈비통닭) ▲㈜마음샘(수제 티블랜딩, 드립백 세트) ▲서동진 커피랩(드립컵, 원두커피) ▲수원화성당(연근·고구마·양파·마늘 선물세트) ▲수원화성빵 ▲커피가이(드립백+가베파우더 세트) ▲행궁다과(수원약과) 등 9개 업체가 선정됐다.

수원시 캐릭터 상품 분야 선정 업체는 ㈜로컬러(수원이 인형·극세사담요)이고, 원데이클래스 분야는 (사)공예문화협회(나만의 관광기념품 만들기), ㈜더즐거운교육(렛츠고 수원화성 프로그램), 스토리블록(수원화성 디폼블록세트)다. 공예품 분야는 (사)공예문화협회(원목·가죽 공예품), 꼬미몽(강아지 트렌치코트, 강아지 한복), 꼼지락마녀(삼각 가방, 복주머니 가방), 재재(수원사랑소창세트)가 선정됐다.

수원시는 12월 중에 선정된 답례품 공급업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기부자들에게 선정업체의 답례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답례품 공급업체는 수원시 홈페이지에 공고한다.

어린이활동공간 60개소 자체 환경안전검사

수원시가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검사를 한층 강화했다.

지난 3월 ‘2023년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한 수원시는 6~8월 어린이 활동공간(모래 놀이터) 60개소를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환경안전검사를 했다. 납·카드뮴·6가크롬·수은·비소 등 중금속과 기생충(란) 등의 기준 초과 여부를 확인했고, 60개소 모두 환경안전관리기준에 적합했다.

6~7월에는 어린이 활동공간 50개소를 대상으로 환경부와 합동 지도·점검을 했는데, 2개소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개선 조치를 완료했다.

신축·증축(연면적 33㎡ 이상), 수선(연면적 70㎡ 이상) 어린이 활동공간을 대상으로 환경안전 관리기준 준수 여부를 검사하는 ‘어린이활동공간 확인검사 제도’도 운영했다. 6개소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개선 명령을 내렸다. 6개소 모두 개선 조치를 완료한 것을 확인했다.

광교홍재도서관 28일 '나태주 시인 송년 북콘서트'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은 오는 28일 오후 3시40분부터 ‘나태주 시인 송년 북토크 콘서트’를 개최한다.

'풀꽃 시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나태주 시인을 초청한다. 생생토크, 서율밴드의 나태주 시인 시 창작 노래 공연, 시민 시낭송 등으로 진행된다.

나태주 시인의 대표 시 ‘풀꽃’을 활용해 나만의 책갈피를 만들어보는 ‘풀꽃 디자인 책갈피 만들기’(오후 2시~오후 5시)와 캘리그라퍼가 직접 나태주 시인의 시구를 써주는 ‘캘리그라피로 쓰는 시(詩)’(오후 3시~오후 4시) 등 체험행사도 있다. 행사 당일 선착순으로 참여 신청을 받는다.

1971년 ‘대숲 아래서’로 등단한 나태주 시인은 쉽고 간결한 시어로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대표 시로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로 선정된 ‘풀꽃’(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을 비롯해 ‘행복’, ‘그리움’, ‘안부’, ‘내가 너를’ 등이 있다.

중앙도서관-매산초등학교, 건전한 독서문화기반조성 업무협약

수원시 중앙도서관과 매산초등학교는 15일 매산초등학교 교장실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창의적인 인재 양성과 건전한 독서문화 기반 조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 중앙도서관과 매산초등학교는 ▲도서관 자료 공동 이용 ▲독서문화프로그램 제공 ▲독서문화프로그램 개발·연구에 관한 정보공유 등에 협력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