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채윤정 기자
  • 입력 2023.12.18 18:18

"어떻게 하면 텅빈 지역에 새로 채워넣을 지 고민해야"

대한상공회의소는 18일 서울대 시흥캠퍼스 컨벤션센터에서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경제, 기업과 정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2023 지역경제포럼'을 개최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는 18일 서울대 시흥캠퍼스 컨벤션센터에서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경제, 기업과 정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2023 지역경제포럼'을 개최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한상의)

[뉴스웍스=채윤정 기자] 최태원 SK그룹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8일 "기업은 지역경제의 중요한 축"이라며 "지역소멸 등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경제 발전을 주도하는 기업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8일 서울대 시흥캠퍼스 컨벤션센터에서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경제, 기업과 정부의 역할’ 이라는 주제로 ‘2023 지역경제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을 비롯해 글로벌 컨설팅사, 국책연구원, 학계 등 지역경제 전문가와 지역상공회의소 회장 등 지역 기업인,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또 지역경제 정책과 기업의 현실을 진단하고 기업과 정부의 역할과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띤 논의를 가졌다.

최 회장은 인사말에서 "저도 전국 각지에 많은 기업체를 경영하다보니 지역 목소리를 들을 일이 상당히 많다"며 "이미 많은 상공인들이 지역 소멸의 위기감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지역에 성장하는 기업들이 자리를 잡고 양질의 일자리가 많이 늘어나면 사람들이 모이고 삶의 터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이 뿌리내릴 수 있는 토양을 만들기 위해 방향, 방법, 생각 3가지 면에서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대한상의에서 내년에 기업이 주도하고 학계와 정부가 모여 논의하는 지역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라며 "그동안 탑다운 정책 방향이 꽤 있었지만 지금은 바텀업을 실천할 때"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지금까지 꽉 찬 수도권에서 텅 빈 지역으로 기업을 어떻게 옮길까 궁리들이 많았다"며 "공간이 많은 것을 원래 있던 것으로 옮겨 담는 방향보다는 어떻게 하면 새롭게 채워넣을 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기업이 투자하는 데 필요한 정책을 한 묶음으로 제공해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며 "큰 지역을 상대로 필요한 것을 묶음으로 제공하는 메가 샌드박스도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행사의 인사말에서 “지방정부 스스로가 지역 고유의 가치를 활용한 발전기반을 토대로 지역의 일원인 기업, 대학과 협력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정부도 지역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지역 주도의 발전전략을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