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2.18 15:06

설계공모 전용 누리집 '에듀플랜' 전면 개편·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서비스 개통

도내 교직원들이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강연을 듣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도내 교직원들이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강연을 듣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6일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2023년 에듀테크활용교육 성과 나눔 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실천 사례 및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사례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으며 도내 교직원 약 500명이 참여했다.

1부에서는 장대익 가천대 교수의 '에듀테크로 바라본 교육의 변화와 미래'를 주제로 한 기조 강연과 담당 장학관이 에듀테크 활용 교육의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2부에서는 실천 사례를 나누는 ▲하이! TALK TALK ▲에듀테크 솔루션 체험 ▲수업사례 나눔 등 다채로운 코너를 운영했다.

2024년 생활임금 1만2500원…교육청 단위 전국 최고액

경기도교육청이 2024년 생활임금을 1만2500원으로 결정했다. 이는 교육청 단위로는 전국 최고액이며 경기도청과 31개 시·군 등 도내 공공기관 중에서도 최고액이다.

도교육청은 2023년 1만840원에서 2024년에는 15.31%(1660원) 늘어난 1만2500원으로 생활임금을 확정했다.

이 액수는 2024년 최저임금 9860원의 126.77%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주 40시간 근로자 1일 8시간 기준 일급 10만원에 해당한다.

생활임금이란 노동자가 가족을 부양하며 실질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저임금 등을 고려해 결정한 임금을 말한다.

적용 대상은 도내 소속기관 근로자 중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와 체결하는 임금 협약을 적용받지 못하는 계약기간 1개월 미만이거나 주 소정근로시간 15시간 미만인 근로자다.

도교육청은 2014년 광역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경기도교육청 생활임금 조례'를 시행한 이후 매년 경기도교육청 생활임금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금액을 결정하고 있다.

'미래교육 IB 콘퍼런스' 개최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6일 화성 YBM 연수원에서 IB 프로그램 실천을 공유하는‘미래교육 IB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IB 콘퍼런스는 ▲관심‧후보학교 운영 ▲IB 수업-평가 ▲연수 참여 경험 사례를 공유했으며 교원과 학부모가 400여명이 참여했다.

1부 'IB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현장의 변화' 토론회에서는 서울대학교 교원양성혁신센터 송진웅 교수를 좌장으로 경기도 IB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교사의 성장과 학교의 변화를 공유했다.

2부 학교급과 사전 선택한 주제별 16개 선택 강좌가 진행됐다. IB 후보학교 학교장과 코디네이터가 IB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설계공모 전용 누리집 '에듀플랜' 전면 개편

경기도교육청은 18일 도교육청 설계 공모 전용 누리집 에듀플랜(plan.goe.go.kr)을 전면 개편했다.

에듀플랜은 전국 교육기관 가운데 최초로 도교육청이 설계 공모 전 과정을 온라인화한 플랫폼으로 지난 2020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새롭게 선보인 에듀플랜 누리집은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태블릿 등 전자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개발했다.

반응형 웹이란 웹 해상도, 레이아웃 등 전자기기 화면의 환경에 따라 반응해 유동적으로 변환되는 웹페이지를 말한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크게 3가지로 ▲모바일 환경 구축 ▲다양한 콘텐츠 제공 ▲설계 공모 현황 알림 기능 개선이다.

모바일 환경 구축은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반응형 웹을 마련했다. 다양한 콘텐츠 제공은사용자 중심의 UX/UI(User interface/User experience)를 고려해 알림, 쪽지, 공모 캘린더 등 기존에 없던 신규 콘텐츠를 도입했다. 설계 공모 현황 알림 개선은 심사를 시작하면 유튜브 라이브와 연계해 시청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서비스 전면 개통

경기도교육청이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서비스를 전면 개통했다.

이번에 구축한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은 도교육청 소속 기관과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공직비위에 대해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도록 한 제보창구다.

도교육청은 각종 업무에 따른 각급 부서와 기관의 잠재적 비위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자율적 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하기 위해 본 시스템을 도입했다.

해당 시스템은 반응형 웹이 적용된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돼 제보자가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 환경에서 손쉽게 제보할 수 있으며 철저한 익명성 보장을 위해 로그인·본인인증 등 제보자의 신원을 확인하거나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절차를 없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