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2.20 12:46

KT소닉붐 다회용기 사용 행사·'하반기 아동급식위원회' 개최

비상대피 시설물을 설치한 지하차도.(사진제공=수원시)
비상대피 시설물을 설치한 지하차도.(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갑작스러운 지하차도 침수에 대비해 침수 위험도가 높은 4개 지하차도에 비상탈출용 핸드레일과 사다리를 설치했다. 

화산지하차도, 장안지하차도, 고색지하차도, 매여울지하차도 등 4개 지하차도에 비상탈출용 핸드레일(총길이 1520m)과 사다리(16개소)를 설치했다. 지하차도에 비상대피시설물을 설치한 지자체는 수원시가 처음이다. 예측할 수 없는 자연 재난으로 침수 사고가 발생하면 차량 운전자들은 지하차도 벽에 설치된 핸드레일을 잡고 이동해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비상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지하차도 밖으로 대피할 수 있다. 수원시는 내년 중에 세류·권선·호매실·대황교·정천 지하차도 등 5개 지하차도에 진입차단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수원시보건소 선별진료소, 내년 1월 1일부터 운영 종료

수원시보건소 선별진료소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체계 개편에 따라 내년 1월 1일부터 운영이 종료된다.

보건소 무료 PCR 검사 대상자는 코로나19 먹는 치료제를 처방하는 일반 의료기관 등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코로나19 고위험군에 대한 검사비는 지속해서 지원한다. 의료기관 무료 PCR 검사 대상자는 ▲먹는 치료제 대상군(60세 이상,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응급실·중환자실 입원환자 ▲혈액암·장기이식 병동 등에 입원하는 고위험 입원환자 ▲요양병원·정신의료기관·요양시설 입소자 ▲무료 PCR 검사 대상 환자의 보호자(간병인)로 한정된다.

스마트도시 국제인증 유지심사 통과

지난해 12월 영국왕립표준협회(BSI)로부터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을 받은 수원시가 2차 연도 유지심사를 통과했다.

스마트도시 국제인증(ISO 37106)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2018년 제정한 스마트도시 인증 표준으로 스마트시티 사업성·성숙도 등을 심사해 세계적인 수준을 갖춘 도시에 부여한다. BSI(영국표준협회)가 심사·인증을 담당한다. 인증 유효 기간은 3년이고 매년 유지심사를 한다. 수원시는 영국왕립표준협회 심사에서 고루 좋은 점수를 받아 심사를 통과했다.

KT소닉붐 경기서 다회용기 사용 행사 열어

수원시가 지난 19일 수원 KT소닉붐아레나에서 KT소닉붐과 함께 다회용기 사용 행사를 진행했다.

수원시와 KT소닉붐은 '일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하기 위해 이날 행사를 함께 마련했다. 수원시는 수원KT 대 서울SK의 경기를 취재하는 기자단과 중계 스태프, 운영 스태프 등에게 70인분의 음식을 다회용 도시락 용기에 담아 제공했다. 또 사용 용기의 수거·세척 비용도 지원했다. 수원시는 지난 4월 수원KT위즈파크(야구장)에서 환경부, KT, KT스포츠, 신한카드와 탄소중립 얼라이언스 협약을 체결하고, 관람객에게 다회용기에 식·음료를 담아 제공하고 탄소중립실천포인트 등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다회용기 사용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하반기 아동급식위원회' 개최

수원시가 지난 19일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동에서 '2023년 하반기 아동급식위원회' 심의를 열고 결식이 우려되는 신규 아동 64명을 포함해 3109명을 급식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2022년 급식지원 대상자에 대한 지속 지원 여부를 결정하고, 새로운 위원장으로 박종렬 한국외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 수원시 팔달구 지부장을 선출했다. 저소득층 아동 지원 조례에 따라 운영되는 아동급식위원회는 급식지원 대상 아동 조사·선정, 아동급식사업 추진상황 점검·개선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