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12.21 17:40
김대진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김대진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김대진 의원(안동)은 20일 지난 1년간 의정활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주관하는 ‘제14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우수의정대상은 전국 시·도의회 의원 중 능동적이고 선제적인 의정활동으로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우수 의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김 의원은 도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의원 의정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체계를 확립하고, 정책지원관의 체계적 인력운용계획을 마련했다.

대학교수 등으로 구성된 입법정책자문단 구성, 전국 광역 시·도의회 운영방식 벤치마킹 등을 통한 의정활동의 전문화·정책화를 위해 노력한 공로도 인정 받았다.   

김대진 의원은 “진정한 지방시대 실현을 위해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말이 구호로 그치지 않도록 민의를 대변하겠다"면서 "지방의원으로서 지역의 산업을 키우고 지역 주민의 행복과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많은 고민과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황두영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황두영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황두영 의원, 우수의정대상 수상…교육현안 개선에 역량 발휘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 황두영 의원(구미)이 20일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14회 우수의정대상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황두영 의원은 대표로 3건의 조례를 발의했으며, 5분발언 2건, 행정사무감사 및 예결산 심의 등을 통해 도정 및 도내 교육 현장의 현안을 개선하는데 의정활동 역량을 발휘했다. 

황 의원은 '경상북도교육청 적극행정 운영 조례 일부 개정 조례' 발의를 통해 지방공무원법 등 상위법령이 개정·시행됨에 따라 위원회의 명칭과 구성에 관한 사항 등을 정비하고 조례 운영상의 미비점을 보완해 적극행정 공직문화를 확산시켰다.

차주식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차주식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차주식 의원, 우수의정대상 수상…학생·교직원 생명 보호 노력

경북도의회 교육위 차주식 의원(경산)이 20일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14회 우수의정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차주식 의원은 대표로 4건의 조례를 발의하였으며, 5분발언 1건, 도정질문 4건, 행정사무감사 및 예결산 심의, 정책연구위원 및 연구단체 활동 등을 통해 도정 및 교육 현장 개선에 앞장섰다. 

차 의원은 '경상북도교육청 각급학교 내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 전부 개정 조례' 발의를 통해 학생의 통학로 안전을 우선 확보할 수 있도록 교육청이 학교 담장 밖에도 예산을 편성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경북도 내 공공기관에도 화재로 인한 도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경상북도 화재대피용 방연물품의 비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도 함께 발의했다.

무엇보다 도내 각급학교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불법 촬영을 예방하고 근절하기 위해 상시적인 불법 촬영 감시시스템 구축을 위한 '경상북도교육청 화장실 등 불법 촬영 예방 조례' 등 총 4건의 조례를 대표로 발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