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2.22 10:14

"한동훈 체재 출범, '보다 젊고 포용적 정당'으로 거듭나겠다는 다짐 표명"

윤재옥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이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윤재옥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이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난 21일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으로 지명된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은 22일 "젊음과 새로움으로 우리 정치에서 수십년 군림해온 운동권 정치를 물리치고 탈진영 정치, 탈팬덤 정치의 시대를 열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윤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동훈 후보는 국민의힘이 맞고 있는 현재 위기를 극복하고 총선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여러 장점을 가진 분으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제 저는 당대표 권한대행으로서 한 전 장관을 비대위원장 후보로 공식적으로 지명했다"며 "전국위원회의 인준 절차를 거쳐 다음주 중반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업무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치는 지금 86운동권 출신이 주도하는 진영정치 팬덤정치로 인한 극한정쟁으로 질식 상태다. (한 장관 등판으로) 어제와 전혀 다른 정치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야당을 '낡은 86운동권 정당 및 진영정치·팬덤정치 세력'으로 규정하면서 한동훈이 지향하는 정치는 이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움의 정치'로 자리매김하려는 언급으로 읽혀진다. 

아울러 "그동안 당정관계에 대한 지적이 많았는데, 이런 인식이 있다는 자체에 우리는 반성해야 한다"며 "한 전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과의 인연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동시에 장점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두 분 사이에 기본적 신뢰관계가 형성돼 있기 때문에 오히려 허물 없고 진솔한 대화가 가능할 것"며 "한동훈 후보는 소신이 뚜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 또한 향후 당정관계의 활발한 시너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특히 "현재 차기 지도자 여론조사에서 여권 인사 중 1위로 나오고 있으며 기성 정치인과 전혀 다른 참신한 언행으로 청년층과 중도층으로부터도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며 "우리가 한동훈 후보를 비대위원장에 추대하는 것은 대선 때의 초심을 회복하고 보다 젊은 정당, 보다 포용적 정당으로 거듭나겠다는 다짐을 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국민의힘은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이래 계속 혁신의 발걸음을 재촉해왔지만 이 과정에서 다소 혼선도 있었다"며 "이 모든 것은 혁신과정에서 피하기 힘든 일시적 진통으로 이해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이제 한동훈 비대위 출범과 함께 국민의힘 혁신의 여정이 다시 시작된다. 새로운 정치를 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