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2.22 15:06

김헌동 SH공사 사장 "전반적 혁신 필요"

주택도시기금 연간 조성규모. (출처=국토교통부)
주택도시기금 연간 조성규모. (출처=국토교통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중앙정부 위주의 일률적 주택도시기금 운용에서 벗어나 지자체 특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H도시연구원은 22일 "전체 주택도시기금 조성액 중 서울시민의 기여분은 약 25조원이지만 실제로는 약 10.1조원 활용에 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주택도시기금의 주요 조성재원은 청약저축, 국민주택채권으로 구성되며 전기 이월금, 융자금 회수 등을 제외하고는 청약저축이 가장 많다.

주택도시기금 총 운용자산 237조원 중 청약저축으로 조성된 103조원을 기준으로 전국 대비 서울의 청약계좌 비율 24.3%를 곱해 개략적으로 산정된다.

1981년 국민주택기금이 설치됐고 이후 2015년 도시재생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2세대 주택도시기금으로 개편됐다.

1981년부터 2020년까지 신규주택 10호 중 3호는 주택도시기금의 지원혜택을 받았으며, 현재까지 주택공급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방공기업 투자활성화를 위한 탄력적 재원 재편성. (출처=국토교통부)
지방공기업 투자활성화를 위한 탄력적 재원 재편성. (출처=국토교통부)

2000년 초반 약 20조원이던 주택도시기금 연간 조성규모는 현재 약 100조원을 훌쩍 넘어섰으며, 여유자금은 연평균 25.7%로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다.

사업비의 증가폭보다 여유자금의 증가속도가 늘어나는 점에 비춰 볼 때 현 시점에서 3세대 주택도시기금 등으로 개편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총 운용자산은 약 237조원 규모이고 '여유자금'이란 금융기관 예치금 등 투자자산 및 부채에 대한 지급준비금(청약저축 해지 등)을 포함하는 계정이다.

최소한 지역별로 기여한 만큼 일부 재원에 대해 재분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 주택도시기금 조성액 중 서울시민과 SH공사의 기여분. (출처=국토교통부)
전체 주택도시기금 조성액 중 서울시민과 SH공사의 기여분. (출처=국토교통부)

우선 서울시민의 청약저축으로 조성된 약 25조원 중 약 10.1조원만 서울시민을 위해 활용하고 있음에 따라 차액 약 14.9조원에 대한 활용을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금융기관 투자 등에 활용되는 여유자금이 2023년 3분기 기준 약 17조원에 이르는 만큼 일부는 정책재원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주택도시기금의 구조개혁을 통해 개발사업의 공정한 경쟁구조를 이루는 것이 지역균형발전의 시작이며, 지자체 중심으로 지역의 특성이 반영된 고유의 사업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개편이 필요하다.

주택도시기금 일부에 대해 국토교통부의 특별지원 및 지자체(지방공사 포함) 등 일부 위임이 가능한 경우, 지방공기업 투자활성화를 위한 탄력적 재원으로 편성돼 서울시 도시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리는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해 '주택도시기금법' 개정에 대해 국회에서 논의 중이며,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국회토론회를 실시한 바 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공공의 역할 강화와 지방공기업 투자활성화 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가 재원확보라는 점에 비추어볼 때 주거(복지)안정,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한 주택도시기금의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혁신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