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2.27 09:26

'제30회 문화상' 수상자 선정·'2023년 희망화성 어워드' 시상식·100만 대도시 CI 개발 용역 착수보고회

화성시청사 전경(사진제공=화성시)
화성시청사 전경(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화성시가 ‘우수 환경교육 콘텐츠 공모전’에서 교재 분야 대상인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경기도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에서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환경교육 관련 다양한 콘텐츠 발굴과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 제고에 이바지한 기관·개인 단체를 선발해 포상하는 제도다.

대상 수상작인 화성시의 ‘지속가능한 지구환경과 도시문제 해결’ 교재는 학교로 찾아가는 자원순환 실천 교육 교재로 제작된 것으로, 올 한해 1900명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교육에 참여했다.

교재는 ▲도시화 이전과 이후의 화성지역 사진 자료 ▲사회문제로 이어지는 환경문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사회구성원들의 노력과 실천 방법 토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동절기 기간 ‘논스톱 급수공사 시행'

화성시는 동절기 급수공사 제한으로 인한 건축물 미준공에 따른 금융비용 부담 증가, 준공 목적 지하수 개발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겨울철 평균기온이 상승 추세인 점을 고려해 금년부터는 동절기에도 급수공사를 시행한다.

기온상황과 무관한 수전분리 공사는 별도 제한 없이 시행하고 도로포장이 동반되는 급수공사의 경우 일 평균 기온이 5℃ 이상 되는 경우에 한해 탄력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수도계량기의 동파 예방을 위해 수도계량기 사전점검 및 보온재 교체 등을 실시하고, 동파 방지 방법과 동파 발생시 신고 방법에 대한 리플렛 배부, 현수막 게첨 등 홍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2023년 상급기관 평가 45건 수상실적 거둬

화성시는 올 한 해 동안 중앙부처 및 경기도 등 상급기관 평가에서 45건의 수상실적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는 ▲행정안전부 재정분석평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성과평가 등 중앙부처 평가에서 최우수기관 선정된 것을 비롯하여 ▲행정혁신 및 규제혁신 ▲적극행정 평가 ▲지역먹거리 지수 ▲지역자활센터 평가 ▲지역보건의료계획 평가 등 행정·경제·복지·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경기도 평가에서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성평등대상 대상 ▲교통분야 우수시군 평가 ▲상수도 업무 성과평가 등 19건의 수상을 기록했다.

이 외에도 ▲지방자치단체 ESG 평가 전국 1위 ▲한국서비스품질지수 행정서비스 1위 ▲대한민국 SNS대상 최우수상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등을 수상했다.

◆'제30회 문화상' 수상자 선정

화성시는 지난 22일 제30회 ‘화성시 문화상’ 수상자로 정찬모, 김정아, 최미덕, 정영모씨를 선정하고 시상했다.

시는 지난 10월 25일부터 11월 17일까지 각 기관, 단체로부터 추천받은 후보자를 대상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 12월 8일 부문별로 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했다.

◆'2023년 희망화성 어워드' 시상식

화성시는 지난 22일 시청 대강당에서 ‘2023년 희망화성 어워드’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해 동안 각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쳐온 연말 모범 시민에게 표창장이 수여됐다. 시민 수상자 중에는 ▲자살예방사업 ▲지역언론 발전 ▲재난안전 유공 ▲작은도서관 발전 유공자 등이 포함됐다.

100만 대도시 CI 개발 용역 착수보고회

화성시는 지난 22일 ‘화성시 대표상징물(CI) 개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인구 100만 대도시를 넘어 전국 5번째 특례시로의 출범을 앞두고 있는 화성시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새로운 비전을 담아 최상위 상징체계인 CI를 개발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가 이전에 사용했던 CI와 현재 사용 중인 BI는 각각 2001년 화성군에서 화성시로의 승격과 2008년 인구 50만 돌파를 앞두고 만들어진 것으로, 시는 지난 15년 동안 변화된 도시의 양상과 앞으로의 가치를 더 잘 나타낼 화성의 새로운 얼굴을 찾고 있다.

시는 내년 5월까지 ▲도시브랜드 현황 분석 ▲기본 및 응용 디자인 개발 ▲공청회 및 아이디어 워크숍 ▲온·오프라인 설문조사 실시 등 용역을 추진해 화성만의 아이덴티티를 발굴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시민 참여형 대표상징물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