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12.27 09:32
하비에르 밀레이(오른쪽) 아르헨티나 대통령. (출처=하비에르 밀레이 페이스북)
하비에르 밀레이(오른쪽) 아르헨티나 대통령. (출처=하비에르 밀레이 페이스북)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극심한 경제난 극복을 천명한 아르헨티나 정부가 지난 수년간 비대해진 공무원 조직에 대한 대수술에 착수했다.

26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마누엘 아도르니 아르헨티나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유튜브 공식 계정을 통해 생중계한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올해 1월 1일 자로 채용해 12월 31일 종료되는 공공 부문 계약직 공무원에 대한 계약 연장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계약자 규모는 5000여명으로, 사무 행정 보조와 단순 반복 직무자 등이 그 대상이다. 관련 내용은 이날 관보에 게시됐다.

아도르니 대변인은 "올해 계약 대상자의 경우 90일간의 검토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며 경우에 따라 추가 감원 가능성도 내비쳤다. 현지 언론은 전체 감축 규모를 7000명 안팎으로 예상했다.

이번 조처는 지난 10일 취임 직후 밀레이 대통령이 직접 밝힌 공공부문 개혁 정책의 흐름 속에 이뤄졌다.

아르헨티나는 그간 '공무원 천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전체 인구 대비 공직자 숫자가 지나치게 많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아르헨티나 정부 공식 통계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공공부문 급여 근로자는 총 341만3907명으로, 전체 인구(4600만명)의 7.4%에 달한다. 이는 한국(2%대)의 3∼4배 수준이다.

밀레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민간 기업 현장에 있어야 할 사람들이 공직사회에 몸담고 있다"며 혹독한 정부조직 개편 필요성을 역설해 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