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12.27 16:01

'집수리 공사종류별 단가' 제시·공직자 대상 GPT 실무교육

이재준(앞줄 왼쪽) 수원특례시장이 1호 새빛안전지킴이가 되기 위해 심폐소생술 실습을 받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앞줄 왼쪽) 수원특례시장이 1호 새빛안전지킴이가 되기 위해 심폐소생술 실습을 받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시민의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올해 전문가의 심폐소생술 실습을 포함한 시민 교육을 추진해 2만2677명이 새빛안전지킴이 교육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목표였던 1만2500명의 80%를 초과 달성한 기록이다.

특히 공무원과 협업기관 등 전체 직원 4984명의 60%에 달하는 2943명이 교육을 이수했다. 직원 절반 이상이 전문가가 진행하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으면서 안전문화 확산에 힘을 보탰다.

수원시는 2026년까지 인구의 5% 수준인 6만2500명 이상을 새빛안전지킴이로 양성할 계획이다.

새빛안전지킴이 교육은 상황별 안전 교육과 응급조치법, 심폐소생술 실습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을 주로 다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으로 구성됐다.

래피젠, 한부모가정 지원 5000만원 기부

㈜래피젠이 수원시 한부모 가족복지시설 2개소에 성금 5000만원을 기부했다.

수원시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 기탁 형식으로 미혼모자 가족복지시설 ‘고운뜰’ 등 한부모 가족복지시설 2개소에 성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2002년 설립된 래피젠은 체외진단키트·진단기술 분야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체외진단기기 전문기업이다.

수원수목원, 개원 220일 만에 누적 입장객 50만명 돌파

수원수목원 누적 방문객 수가 12월 24일 기준 50만명을 돌파했다. 정식 개원한 지 220일 만이다.

5월 19일부터 12월 24일까지 방문객 수는 일월수목원 29만9375명, 영흥수목원 20만840명이었다.

일월·영흥수목원은 지난 5월 개원했다. 장안구 천천동 일월공원 내에 10만 1500㎡ 규모로 조성된 일월수목원은 지중해 식물이 있는 전시온실, 수생식물을 도입한 습지원, 사계절 꽃을 볼 수 있는 장식정원 등 다채로운 주제정원으로 조성됐다.

영흥수목원은 영통구에 14만 6000㎡ 규모로 조성됐다. 논 경작지, 둠벙·산림 등 기존 산지 지형과 자연생태 환경을 보존한 정원형 수목원이다. 수국원·그라스원·암석원·단풍나무원·논·습지초화원 등 주제 정원이 있다.

수원수목원은 국내 도시·경관 분야 공모전에서 잇따라 수상하며 대외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조경학회가 주최한 ‘제13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일월수목원은 공공부문 산림청장상, 영흥수목원을 품은 영흥숲공원은 민간 부문 국토교통부장관상 대상을 받았다.

수원수목원은 매주 화~일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운영한다.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월요일에도 문을 열고 다음날 휴관한다.|

'집수리 공사종류별 단가' 제시

'수원형 저층주거지 집수리 지원사업’을 전개하는 수원시가 ‘집수리 공사종류별 단가’를 제시했다.

수원형 저층주거지 집수리 지원사업은 집수리지원구역 내 노후 저층주택의 집수리 비용을 최대 1200만원 지원한다. 대상 주택은 사용승인일로부터 20년 이상 지난 단독(다가구·다중) 주택, 공동(다세대·연립) 주택 등이다. 지금까지 200여 가구의 집수리를 지원했다.

수원시는 집수리 견적서, 시공 상태 등을 검토하면서 집수리 업체별로 단가 기준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고 시민들이 균등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집수리 공사종류별로 표준 단가를 제시하기로 했다.

수원형 저층주거지 집수리 지원 유형은 ▲방수·단열·창호·설비·외벽공사 등 성능개선을 위한 집수리 공사 ▲도로에 접한 담장 철거, 담장 균열 보수, 대문교체, 쉼터·화단 조성 등 외부 경관개선공사 ▲침수·화재 등 재해방지시설 설치 공사 ▲재해피해가구 복구 공사 등이다.

지원 금액은 총공사비의 90% 이내이고, 취약계층은 주택유형별 최대 금액 내에서 전액 지원한다.

공직자 대상 GPT 실무교육

수원시가 생성형 인공지능(AI) 지피티(GPT)를 시정 운영에 활용하기 위해 공직자를 대상으로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지난 26일 판교 IT센터 마음AI 밋업홀에서 진행된 이날 교육에는 수원시 공직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정수빈 마음AI매니저는 ‘GPT의 오늘과 미래’를 주제로 GPT연구 동향, 국내외 GPT 도입 사례 등을 소개하고 ‘AI 활용을 위한 GPT 응용사례 소개·실습’을 주제로 ▲GPT를 활용한 민원 접수 건의 자동 분류·처리 시스템 구축 사례 ▲GPT와 시나리오 챗봇 ▲수원시 GPT 구축 사례 실습 등도 교육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