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남정 기자
  • 입력 2023.12.27 18:04

유관기관·관련 부서장 참여 안전관리계획 공유 등 행사 최종점검

포항시청 전경. (사진제공=포항시)
포항시청 전경.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이남정 기자] 포항시는 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26회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는 이강덕 시장의 주재로 관련 부서, 포항해양경찰서, 포항남·북부경찰서 남·북부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포항청년회의소, 남부모범운전자회, 해난사고구조지원단 등 행사지원단체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보고회에서는 주차관리 및 교통소통, 바가지요금 근절 등 위생업소 관리, 주요 일출명소 안전관리 등 부서별 대책 보고가 이어졌으며, 유관기관 및 지원단체 관계자들이 협업사항을 논의했다.

올해 26회째를 맞이하는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은 코로나 이후 4년 만에 정상개최되는 축제인 만큼,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된다. 

일출을 전후로 대북공연·사자성어·신년 퍼포먼스·헬기 축하비행 등 공식 해맞이 행사가 진행되며, 밀키트 형식으로 배부되는 ‘2024 떡국나눔’ 및 체험프로그램과 먹거리로 한파를 따뜻하게 녹여줄 ‘호미곶 마켓’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계획되어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행사장 전역에 컨테이너 부스를 설치해 지난 행사보다 강풍 등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했으며, 드론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인파밀집지역을 파악하고 관리한다. 또한 호미곶 행사장을 포함한 영일대해수욕장 등 포항 주요일출명소 대상 유관부서·기관 간 안전합동상황실을 운영해 해맞이 장소별 안전관리에 전념할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한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해맞이 관광객들이 포항을 방문해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안전관리가 필요하다”며 “빈틈없는 준비로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