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12.28 09:39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왼쪽) 터키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출처=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베냐민 네타냐후 SNS)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왼쪽) 터키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출처=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베냐민 네타냐후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가자지구 전쟁으로 촉발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감정 싸움이 갈수록 격렬해지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네타냐후 총리를 홀로코스트를 자행한 나치 독일의 독재자 아돌프 히틀러와 비교하며 맹비난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수도 앙카라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해 "네타냐후가 저지른 짓이 히틀러보다 덜한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스라엘에서 나치 수용소가 보이지 않나"라며 "당신들은 히틀러를 이상하다고 하지만 당신들이 히틀러와 다른 것이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네타냐후 총리를 가리켜 "그는 히틀러보다 더 풍요로우며 이 모든 지원은 서방과 미국에서 나온다"며 "그들은 2만명이 넘는 가자지구 주민을 살해했다"고 비난했다.

이에 네타냐후 총리도 에르도안 대통령을 향해 "쿠르드족을 학살했다"고 맞받아쳤다. 

네타냐후 총리는 성명에서 "쿠르드족 학살을 자행하고, 자신의 통치에 반하는 언론인을 투옥한 것으로 세계 기록을 보유한 에르도안은 우리에게 도덕성을 설교할 자격이 가장 없는 인물"이라고 비난했다. 

이스라엘 전시 내각에 참여 중인 베니 간츠 전 국방장관도 소셜미디어 엑스(X)에서 에르도안 대통령의 발언을 거론하며 "현실을 노골적으로 왜곡하고 홀로코스트의 기억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난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전쟁이 발발한 이후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면서 네타냐후 총리를 비난하고 있다.

지난 4일에는 "네타냐후는 전쟁범죄로 처벌받는 것을 넘어 마치 밀로셰비치가 그랬듯 가자지구의 전쟁범죄자로서 재판받게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슬로보단 밀로셰비치 세르비아 전 대통령은 1998∼1999년 코소보 알바니아계에 대한 인종청소를 저질러 '발칸의 도살자'로 불린 인물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