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12.28 10:55

방산 수출 계약 변화 가능성 시사

도널드 투스크(오른쪽) 폴란드 총리가 지난 13일 안제이 두다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있다. (출처=폴란드 정부 홈페이지)
도널드 투스크(오른쪽) 폴란드 총리가 지난 13일 안제이 두다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있다. (출처=폴란드 정부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폴란드 새 연립정부의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가 한국과 체결한 방산 계약과 관련해 기존에 알고 있던 바와 달리 한국에서 제공하기로 한 융자금(loan)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러한 언급은 전임 정부에서 체결한 수출 계약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일각에서 제기된 가운데 나온 것이라 주목된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투스크 총리는 무기 거래 금융 지원을 위한 폴란드에 대한 한국의 융자금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투스크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과의 무기) 구매에 문제가 있었다. 한국 구매의 상당 부분은 한국이 승인하는 융자금으로 자금을 조달하기로 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결국 일부 오해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의 융자금(제공)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투스크 총리는 "한국과의 방산 계약을 다시 들여다보려 하지만, 계약은 지속할 작정"이라면서 "우리가 그중 일부를 변경하게 만드는 어떤 것도 거기에 없기를 정말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투스크 총리의 이런 발언은 한국 방산업계와 폴란드간 2차 이행계약 협상이 정부의 금융보증 지원 문제가 풀리지 않아 지연된 것과 연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는 앞서 폴란드 방산 수출 계약이 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 한도 제한으로 난항을 겪자, 한국 정부가 지난달 5대 시중은행 관계자들을 불러 공동 대출의 방식으로 금융지원을 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폴란드는 한국 방산업계가 '수주 잭폿'을 터트린 시장이지만, 지난 10월 총선으로 8년 만에 정권이 교체돼 새 연립정부가 출범하면서 잔여 계약 등에 불확실성이 생긴 상황이다. 새 정부는 전임 정부와 달리 무기를 수입하는 것보다는 자국 무기 산업에 대한 투자를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