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은 기자
  • 입력 2023.12.30 13:40
서울 전역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30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관광객들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 전역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30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관광객들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조영은 기자] 30일 전국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낮 12시 기준으로 서울에 7.3㎝의 눈이 쌓였다.

이날 기상청에 따르면, 낮 12시 기준으로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지역은 경기도(동두천, 연천, 포천, 가평, 고양, 양주, 의정부, 파주, 성남, 구리, 남양주, 하남, 이천, 여주, 광주, 양평), 서울(동북권, 서북권), 인천(강화군, 옹진군 제외), 강원도(태백, 영월, 평창평지, 정선평지, 횡성, 원주, 철원, 화천, 홍천평지, 춘천, 양구평지, 인제평지,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등이다.

지역별로 적설량이 많은 곳은 ▲서울 7.3㎝ ▲강화 8.3㎝ ▲금곡(인천) 7.8㎝ ▲파주금촌 6.4㎝ ▲남양주 5.5㎝ ▲고양 4.6㎝ 등이다.

서해상에서 유입되는 눈구름대의 영향으로 낮(12~오후 3시)에 전국(전라권, 경남권, 경북동해안, 제주도는 비)으로 눈 또는 비가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오후에는 수도권동부와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 시간당 1~3cm의 강한 눈이 내리면서 대설특보 지역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대설로 인해 서울 시내 곳곳에서는 추돌 사고가 잇따랐다. 오후 1시에는 종로구 독립문역에서 서대문구 서대문역 방향 통일로 5차로에서 추돌사고가 발생해 부분 통제되고 있다.

중앙대입구에서 국립현충원 방향 현충로 1차로와 천호대교 북단에서 광장사거리 방향 천호대로 1차로에서도 추돌사고가 일어나 부분 통제가 이뤄졌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동안 눈이 5㎝ 이상 쌓일 것으로 예측될 때 내려진다. 24시간 눈 적설량이 20㎝ 이상으로 예상될 땐 대설경보가 내려진다. 대설은 짧은 시간에 급격히 눈이 쌓이면서 눈사태, 교통 혼잡, 쌓인눈으로 인한 시설물 붕괴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기상청은 산간 고립지역·붕괴 위험시설물 등 위험지역에서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가급적 외출을 삼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부득이하게 외출이 필요하다면 대중교통 이용이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