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채윤정 기자
  • 입력 2024.01.01 16:09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2024년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2024년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채윤정 기자] 주요 경제단체는 1일 윤석열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킬러규제' 혁파와 첨단산업 육성 등 경제 활성화 의지를 드러낸 데 대한 적극 환영 의사를 밝혔다. 

한국경제인협회는 이날 윤 대통령 신년사에 대한 논평을 내고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위해 킬러규제 혁파, 첨단산업 지원, 일자리 외교 등을 통한 경제 활성화 의지를 밝힌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이 잠재성장률 저하를 극복하고 글로벌 중심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시장경제 원칙에 기반한 민간 중심의 경제활력 제고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경제계도 혁신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매진하며 한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킬러규제 혁파, 첨단산업 지원,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구조개혁의 지속적 추진을 통해 경제활력 제고와 민생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경총은 "대통령은 3대 개혁 과제 중 노동 개혁을 최우선 과제로 꼽고 노사법치와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변화, 이중구조 개선 등 우리 노동시장이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과제와 방향을 정확히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024년은 우리 경제를 회복궤도에 올려야 하는 갈림길인 만큼 기업이 신산업 투자에 적극 나서고, 기존에 손이 닿지 않던 시장을 새롭게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제도적 지원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킬러규제 혁파와 첨단산업 육성을 통해 기업의 혁신을 지원하고, 노동·교육·연금 개혁과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가 되겠다는 의지 표명에 깊이 공감한다"며 "경제계도 신성장동력 발굴과 투자를 통해 미래 산업의 씨앗을 뿌리고 저출산, 지역소멸 위기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무역협회는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산업구조 개혁을 통한 글로벌 복합 위기 극복과 기업의 혁신 성장을 위한 총력 지원 의지를 밝힌 것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무협은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이 주요국과 동등한 국내 여건 속에서 해외 판로 개척에 몰두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기업의 눈높이에서 기업 현장의 목소리에 눈과 귀를 기울여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도 "구조개혁을 통해 사회 전반의 생산성을 높이고 노동 개혁을 통해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뒷받침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점에 대해 기대가 크다"며 "중소기업·소상공인과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현장이 필요로 하는 규제 혁신과 노동 개혁을 통해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대안을 만들어줄 것을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신년사에서 "경제 활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기업 투자를 가로막는 킬러 규제를 지속해서 혁파하고 첨단 산업에 대한 촘촘한 지원을 통해 기업이 창의와 혁신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