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4.01.02 09:30
윤풍영 SK C&C 사장 (사진제공=SK C&C)
윤풍영 SK C&C 사장 (사진제공=SK C&C)

사랑하는 구성원 여러분!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이해 청룡의 힘찬 기운으로 개인과 가정, 모두가 한걸음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지난 해 우리는 고객의 'No.1 Digital ITS Partner'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그 결과, IT서비스 사업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新성장 영역을 재정의하였으며, 다시 성장하는 회사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새로운 변화에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주신 구성원 여러분께 감사합니다.

2024년에는 2023년에 추진해 온 변화를 더 강한 실행으로 옮김과 동시에 우리 회사가 본격적으로 능동적인 성장을 추진하는 원년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 지속 가능한 사업 수행 체계

2024년은 작년에 신설한 디지털 컨설팅 자회사 애커튼파트너스와 애커튼 파트너사의 딜리버리 자회사(ATS)와 함께, Value > Price > Cost 구조를 혁신하고 그룹 내부 사업 강화는 물론 외부 사업에서도 우리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새로운 단골 고객군을 많이 만드는 한 해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Account 조직은 우리의 역량을 오퍼링化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Client Mgmt/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마인드쉐어를 더욱 올려야 합니다. 이를 통해, 그 동안 우리가 못 보거나 안 보았던 고객과 사업의 기회를 발굴하고 고객 가치로 이어 나가야 합니다.

Project 실행 조직은 최고의 기술력과 효율성/효과성을 가진 Digital IT 기술 전문가 그룹으로 더욱 강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Project 실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통 전문가 그룹, Shared Tool/System, 전문가 그룹을 강화하는데도 더욱 신경 쓰겠습니다.

Staff조직은 유연한 사고로 높은 수준의 경영체계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현장 중심의 과감한 ERRC를 통해 구성원의 일하는 방식뿐 아니라, 프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리더는 '실제에 집중하고 힘 있게 행동하는 무실역행(務實力行)의 리더십'을 실천해야 합니다. 끊임없이 도전하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리더십이 많아진다면 지속 성장 가능한 회사를 만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 문화

우리가 통상적인 수준을 뛰어넘은 Digital ITS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저를 포함한 임직원 모두가 통상적인 것 이상의 도전을 해야 합니다. 새로운 Industry/고객/Application/기술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멋진 C&C人 이 되었으면 합니다.

회사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사업 기회의 발굴, 사내 College와 교육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이종 Project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확대 및 평가/보상 연계를 고도화하겠습니다. 또한, 어렵고 힘든 일을 완수한 구성원들에 대한 칭찬/인정/Role Model化 하는 문화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사업 포트폴리오 Upgrade

2024년에는 차세대 먹거리가 될 미래 성장 사업/BM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첫째, 2023년 성장기반을 다져온 4대 Digital 혁신사업에서 가시적 성과를 수확해 나갑시다.

Digital Factory는 강력한 제휴 파트너를 확보하고 Multi 고객체계로 성장함과 동시에 차별적인 우리의 Product/Solution을 확보하는 한 해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생성형 AI에서는 Enterprise환경에서 가장 빠르고 가장 많은 Use Case를 확보하여 "기업 생성형 AI서비스 = SK C&C"라는 이미지를 대한민국 전체 기업 고객에 각인시키는 한 해가 되길 희망합니다. 믿기 어려울 정도로 변화하는 기술과 고객 사이의 간극을 Digital 혁신으로 메꾸어 주는 AI Orchestrator/Integrator로서 국내 1위의 포지셔닝을 확고히 합시다.

Digital ESG는 측정/관리,저감,인증 전 영역에서 국내 뿐 아니라 Global 시장에서 Quantum Jump 기회를 확보해야 하겠습니다.

Cloud 사업은 Global 최고 수준의 관리/운영 기술 및 Cost 경쟁력을 갖추어서 현재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주요 CSP 사업 분야에서 국내 1위로 비상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둘째, Global과 Enterprise Solution에서 새로운 성장을 만들어 갑시다.

우리나라 기업 구조 상, 국내 시장만 바라보는 성장은 한계가 빨리 올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2024년은 Global에서 사업 영토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원년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Global사업단 및 Global 3개 현지법인과 함께, 우리가 아는 고객 및 우리가 아는 사업부터 그 동안 보지 않았던 기회를 적극적으로 살피고, 각각의 거대한 Global 시장에서 현지 파트너들과 함께 새로운 Biz를 모색하는 여정을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충분한 시장의 기회가 존재하고 성장하고 있는 기업용 Solution 시장에서도 전사의 역량을 결집하여 사업의 규모를 대폭 증가시킴과 동시에 AI Enabled ERP/CRM 등 AI시대에서의 새로운 기업용 Solution사업에 적극적으로 도전해야 하겠습니다.

셋째, Digital BM에 대한 도전을 계속합니다.

Digital BM은 Digital 기술을 통해 M/M중심 One Time 구축 사업뿐 아니라 장기 운영/Recurring 또는 Value Share를 할 수 있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2024년에도 Web3.0, Healthcare 등 기존 사업들의 포트폴리오 혁신을 지속 고민하면서, 새로운 기술/시장에 맞추어 추가적인 도전을 계속 하겠습니다.

구성원 여러분!

최근 미국 연준에서 올해 금리 인하 전망을 발표한 바와 같이, 앞으로의 세계 경제는 인플레이션 완화 중심에서 경기 침체의 가능성을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2024년, 지정학적 Risk는 더욱 커질 것이고 실물 경제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 우리 주요 고객들의 상황을 보면 장밋빛 전망을 가진 고객군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려운 2023년에서도 스스로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회사임을 증명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의 저력을 계속 발휘하면 힘든 ‘24년도 돌파할 수 있고 앞으로의 Upturn에서 더욱 크게 성장하는 회사가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2024년 어려운 시기, 우리 성장을 스스로 개척하는 능동적인 회사로 진화합시다.

2024년 새해, 구성원 여러분과 가정에 희망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SK C&C 사장 윤풍영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