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진형 기자
  • 입력 2024.01.02 11:07

"일상 금융회사서 '인생 금융회사'로 진화 토대 만들 것"

이석준 NH농협금융 회장이 지난 27일 서울 중구 NH농협금융지주 본사 회의실에서 개최된 농협금융해외점포장 신년간담회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NH농협금융지주)
이석준 NH농협금융지주 회장. (사진제공=NH농협금융지주)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청룡(靑龍)의 해를 맞아, 농협금융과 함께하는 고객님, 농업인, 임직원 여러분 모두가 승천하는 용처럼 힘차게 飛上하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농협금융 임직원 여러분!

우리는 지난 1년, 대전환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보다 더 치열하게 고민하고 움직였습니다. 모든 사업은 고객 시점에서, 일하는 방식은 Zero-Base로, 차별화된 서비스로 업계를 선도하자는 '디지털 기반의 고객중심 초일류 역량 내재화'를 지향점으로 현업과 IT 지원부서, 자회사별 TF까지 모든 구성원이 농협금융의 변화와 혁신을 앞당기고자 노력했습니다. 

수없는 논의 끝에 '슈퍼플랫폼' 구축에 착수했으며 ESG의 거대한 물결을 앞두고 의미 있는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물론 아직 갈 길이 멀고 쉬운 일은 하나도 없지만 할 수 있다는 열정으로 저마다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임직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임직원 여러분!

지금 우리는 또 다시 한치 앞을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성 시대'에 직면해 있습니다. 전쟁과 新냉전으로 지정학적 불안이 새롭게 고조되고 고금리와 경기둔화, 부동산發 잠재 리스크 등 경제 및 금융 시계도 불투명 합니다. 금융시장은 과도한 민간 부채가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 섞인 눈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융업과 非금융업의 경계가 매일매일 가속적으로 허물어지고 있으며 금융업을 하고 있는 우리에게 '금융은 무엇이냐?'라는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불확실하고 적과 동지의 구분이 어려운 시기에는 '원칙으로', '기본으로' 대응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모든 사업은 고객 시점에서', '일하는 방식은 Zero-Base로'라는 우리의 경영 기조는 다시 한번 더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올해 농협금융이 가야할 방향은 명확합니다.

우선, 금융업 존재의 근간인 리스크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것도 선제적·시스템적·촘촘한 그물망식 리스크관리가 요구됩니다. 기존 예측 범위를 넘어선 다양한 잠재위험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어떠한 위기가 오더라도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리스크관리이어야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소비자인 고객의 자산과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경영 기반을 확립해야만 고객으로부터 변함없는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과감하고 멈춤 없는 '미래 준비'가 중요합니다. 미래 준비의 핵심은 단연코 AI(디지털)와 ESG입니다. 모든 산업에 있어서 AI의 확산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입니다. 불과 1년전 취임사에서 백만 사용자를 얘기했던 chatGPT를 지금은 매주 전세계 1억명이 사용하고 있고 이제 외부 클라우드 연결없이 스마트폰 같은 개인 모바일기기에 직접 AI를 탑재하는 On-Device AI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AI를 활용하여 고객이 기대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느냐는 금융뿐만 아니라, 곧 다가올 모든 산업과 서비스의 대전환에서 생존을 결정지을 핵심 요건입니다. 농협금융도 올해부터 사업과 서비스 全 영역에서 생성형 AI를 실장(實裝)하는 준비를 진행시켜 나가야 합니다. 전사적으로 구축중인 슈퍼플랫폼에 금융은 물론 非금융 서비스와 AI까지 탑재하게 된다면 진정한 의미의 '완성형 슈퍼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또 한가지 꼭 필요한 미래 준비는 ESG 경영의 내재화입니다. 기후 위기가 현실화 되면서 그동안 거대 담론으로 여겨지던 ESG 패러다임에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평가·공시 기준의 국제적 표준화 움직임 속에서 머지않아 금융회사는 재무적 성과 뿐만 아니라 ESG 기반의 자금공급과 생태계 조성, 기업의 ESG 전환을 지원하는 역할과 책임을 요구받게 될 것입니다.

이에 올해 농협금융은 ESG를 경영과 사업에 실질적으로 접목하는 원년으로 생각하고, 진심을 가지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E(환경) First'를 중심으로 거래 기업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컨설팅 역량을 확충하는 등 ESG 파트너로서 역할을 늘려가고, 저탄소·녹색금융 등 농협만의 특화된 잠재력과 가치를 접목하여 새로운 기업금융 창출의 기회로 삼겠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저는 여러분과 함께 꼭 이루고 싶은 분명한 꿈이 있습니다.

농협금융이 On-Off 어디에서든 고객의 생활에서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끊김 없이 제공하여, 인생의 긴 여정에서 모든 순간을  함께하는 그런 금융회사가 되는 것입니다. '일상 금융회사'에서 '인생 금융회사'로 진화하는 탄탄한 토대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러한 원대한 꿈을 흔들림 없이 실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구성원의 할 수 있다는 의지와 열정, 적극적 실천이 중요합니다. 구성원 모두의 정성이 모일 때 꿈도 비로소 뚜렷해 질것이며 우리의 미래가 보다 확실해질 것입니다.

미래는 그냥 오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항상 열린 마음으로 꿈을 향해 매진합시다. 더 이상 농협이라는 특수성에 머물거나 안주하지 않고 '특별한 인생 금융회사'로 거듭나는 농협금융을 다함께 만들어 갑시다. 올 한해 농협금융의 全구성원이 함께 꿈꾸고 고민하고 실행하여 회사의 발전과 더불어 개인의 성취감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기회를 잡는 1년'이 되길 바랍니다.

새해를 맞아 고객님, 농업인, 그리고 임직원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