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민서 기자
  • 입력 2024.01.03 06:0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흉기로 피습한 피의자가 지난 2일 오후 부산강서경찰서에서 부산경찰청으로 이송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흉기로 피습한 피의자가 지난 2일 오후 부산강서경찰서에서 부산경찰청으로 이송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재명 급습 피의자는 60대 남성…"살인 고의 있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흉기로 찌른 60대 남성이 살인의 고의를 가지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손제한 부산경찰청 수사부장(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사건 수사본부장)은 2일 관련 브리핑을 통해 "이 대표가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기자들에게 둘러싸여 질문을 받던 중 피의자가 사인해달라고 외치며 다가간 뒤 흉기로 이재명 대표의 좌측 목 부위를 찔러 가해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피의자 A씨는 충청남도에 거주하는 57년생 남성으로, 지난해 인터넷을 통해 구입한 흉기를 재킷 주머니에 숨긴 채 가덕도 현장을 찾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피의자는 "살인의 고의 있었다"고 진술했으며, 이에 부산경찰청은 피의자에게 살인미수 혐의를 적용, 엄정 수사할 방침입니다.

◆전장연, 새해 첫 출근길부터 지하철 시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2일 갑진년 새해 첫 출근길 지하철 시위에 나섰습니다. 다만 경찰과 서울교통공사(서교공) 측의 제지로 실제 열차에 타지는 못했습니다. 

전장연 활동가들은 기자회견 뒤 오전 8시 25분께부터 지하철 탑승을 시도하며 경찰과 충돌하다가 오전 8시 50분께 승강장에서 퇴거, 혜화역 2번 출구로 자리를 옮겨 시위를 이어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서교공 측에 의해 일부 활동가들이 퇴거 조치를 당했으나 경찰에 연행된 인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지하철 지연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전장연은 지난달 24일 성명서를 통해 "오세훈 시장이 전장연 죽이기를 멈추고 대화를 통해 책임 정치 의지를 밝힌다면, 다음 달(1월) 2일 예정된 '제56차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를 멈추고 대화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동해 묵호항에 최고 85㎝ 지진해일…"1993년 이후 31년만"

새해 첫날인 1일 일본 이사카와현 노토(能登)반도 쪽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우리나라 동해안에 최고 85㎝ 높이의 지진해일(쓰나미)이 밀려왔습니다. 이는 지진해일주의보 발령 기준을 넘는 수준입니다.

전날 오후 4시 10분께 이시카와현 노토반도 쪽에서 규모 7.6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로부터 1시간 51분 후인 오후 6시 1분께 강원 강릉시 남항진항에서 지진해일이 처음 관측됐습니다. 기상청은 "지진해일 높이가 천천히 낮아지고 있지만 당분간은 해안에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日 강진으로 최소 20명 사망·수십명 부상…尹 "피해 복구 지원"

지난 1일 일본 혼슈 중부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서 발생한 규모 7.6의 강진으로 최소 20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다쳤다고 현지 일간지 홋코쿠 신문이 교도통신을 인용, 보도했습니다. 

이시카와현과 현내 와지마시 당국 발표를 종합하면 이번 강진으로 나나오시, 와지마시, 하쿠이시, 시카마치 등에서 최소 2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나나오시 공립병원에는 전날 밤까지 부상자 33명이 이송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위로전문을 통해 지진 피해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위로와 애도를 전달하고 지진 피해 극복을 위한 연대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아울러 피해 복구 지원 의사를 밝혔습니다.

◆국무회의서 '쌍특검법' 거부권 상정 연기돼

정부가 2일 국무회의에서 이른바 '쌍특검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을 심의해 의결하려 했으나 국회가 법안의 정부 이송을 미루면서 의결 계획도 늦춰지게 됐습니다. 쌍특검법은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법'과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법'을 말합니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국회를 통과한 특검법이 이날 오전 중에 법제처로 이송될 가능성이 제기되자 애초 오전에 잡혔던 국무회의를 거부권 심의·의결을 위해 오후로 조정한 바 있습니다. 총리실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특검법안 2건이 상정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국회는 특검법 검토 작업이 진행 중이어서 이날 중 정부로 이송하기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통령실은 특검법이 정부로 이송되는 즉시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거부권 행사를 지체할 필요가 없다고 전했습니다. 거부권 행사에 대해 여론이 부정적이지만, 야당 주도의 '총선용 악법'이란 판단에 따라 신속하게 거부권을 행사할 방침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