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채윤정 기자
  • 입력 2024.01.02 15:03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4년 경제계 신년 인사회에서 경제인들과 떡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왼쪽부터 구광모 LG 회장, 강지영 로보아르테 대표,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윤 대통령,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문우리 포티파이 대표, 신동빈 롯데 회장.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4년 경제계 신년 인사회에서 경제인들과 떡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왼쪽부터 구광모 LG 회장, 강지영 로보아르테 대표,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윤 대통령,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문우리 포티파이 대표, 신동빈 롯데 회장. (사진=대통령실)

[뉴스웍스=채윤정 기자] "저출산, 생산인구 감소, 지역소멸 위기, 기후 문제와 같이 수많은 문제가 우리 앞에 있다. 이 문제들은 개별 정책으로는 해결이 어렵다. 이를 한꺼번에 풀어낼 수 있는 '솔루션 패키지'가 지금 필요하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대한상의와 중소기업중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 1962년 시작한 신년인사회는 올해로 63회째를 맞았다. 대·중소기업·스타트업과 정부가 원팀이 돼 새해 대한민국 경제 도약과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자는 취지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날 열린 경제계 신년인사회에는 경제계·정부·지역상의 회장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갑진년 새해에 원팀 코리아로 다시 경제 도약의 해를 만들어 나가자"며 의지를 다졌다.  

최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숨 가쁘게 달려온 2023년은 모두가 합심해 잘 견뎌냈고, 그 결과 의미 있는 성과도 많이 거뒀다"며 "대통령님 중심으로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경제외교에 전력을 기울였고, 이를 발판 삼아 하반기부터 수출실적이 뚜렷이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기존 주력 산업은 경쟁국과 치열한 기술과 시장 선점 싸움을 거치며 견고해지고 있고, 방산과 K컬처와 같은 새로운 히트상품이 나오며 한국경제의 위상이 더욱 올라갔다"고 강조였다. 

최 회장은 "새해 경제는 지난해보다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 섞인 전망이 많다"며 "그러나 경제 회복기마다 우리가 경험했듯이, 회복의 속도, 깊이와 폭이 모든 경제 주체에게 고르게 다가오지 못할 수 있다는 걱정도 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경제 회복 속도를 앞당기고, 소외되는 이들 없이 모두가 온기를 느낄 수 있도록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기업 사이, 기업과 노동자 사이, 민간과 정부 사이 협력이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해에도 우리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은 여전하고, 얼마나 크게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다"며 "우리 경제인들은 언제나 위기를 혁신의 엔진으로 삼아 변화의 주역으로 일해왔다. 위기 앞에서 '한숨' 푹 내쉬기보다는 '들숨' 크게 마시고 2024년을 힘차게 달려갔으면 한다"고 독려했다. 

최 회장은 "미국의 경영학자 짐 콜리스는 '비해그(BHAG)', 즉 '크고(Big) 대담하며(Hairy), 도전적인(Audacious) 목표(Goal)'를 세우고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며 "눈앞의 손익에 휘둘리지 말고, 더 먼 미래를 바라보며 '미래산업의 씨앗'을 뿌릴 수 있도록 기업가정신이 발휘됐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대한상의의 올해 운영방안에 대해 "'사회문제 해결이 곧 경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해법을 찾겠다"며 "국민들도 많이 격려해주고, 정부에서도 적극 지원해 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특히 최 회장은 "이 모든 일을 잘 해내려면, 정부와 민간의 손발이 잘 맞아야 한다. 소통이 가장 중요한데, 대통령님께서 '현장의 목소리에 신속하게 응답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이 없다'고 말해줘 기업인들이 힘이 많이 난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경제계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허태수 GS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구자은 LS 회장, 박정원 두산 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 권오갑 HD현대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김영섭 KT 대표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경제단체장으로는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최진식 중견기업연합회 회장이 참석했다.

지역경제계에서는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심재선 인천상의 회장,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 등 지역경제를 이끄는 수장 20여 명이 참석했다.

중소벤처기업계에서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 회장, 임병훈 이노비스협회 회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고, 스타트업계에서도 나재훈 트윈나노 대표, 임재원 고피자 대표, 이혜성 에어스메디컬 대표, 강지영 로보아르떼 대표, 문우리 포티파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 인사로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방문규 산업부 장관, 오영주 중기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이정식 고용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태기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 김창기 국세청 청장, 이기철 재외동포청 청장, 이인실 특허청 청장 등이 참석했다.

이어진 '신년 덕담'에서는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갑진년 새해의 희망과 경제계의 의지를 전했다.

청년 스타트업 기업인들의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이들은 대한민국의 기적을 이뤄낸 선배 기업인들의 도전정신을 본받아 원팀 코리아의 기적을 함께 이뤄나가겠다는 '경제 도약 원팀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