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1.04 11:36

'사랑나눔수원' 추진 동 협의체와 간담회·'종교·정치·문학으로 보는 팔레스타인' 강좌 참가자 모집

제151회 수원새빛포럼 홍보물. (사진제공=수원시)
제151회 수원새빛포럼 홍보물.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한옥 건축가 텐들러 다니엘 어번디테일 건축사무소 공동대표가 오는 18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열리는 제151회 수원새빛포럼 강연자로 나선다. 강연 주제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전통 건축이 필요한 이유'다.

텐들러 다니엘 대표는 이날 포럼에서 전통 한옥과 서양 건축을 소개하고, 우리에게 왜 한옥이 필요한지 설명할 예정이다.

독일인 아버지와 파독 간호사 출신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다니엘 공동대표는 어머니 덕에 어린 시절 한국을 자주 방문하며 한국과 친숙해졌다. 독일 아헨공과대학교에서 건축, 도시 계획을 전공한 그는 '도심 속의 한옥'을 주제로 졸업논문을 쓰며 한옥을 연구했다. 졸업 후 한국에 정착해 한옥 전문 건축사무소에서 일했고, 현재 어번디테일 건축사무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EBS '건축탐구-집', JTBC '한국인의 식판', KBS1 '이웃집 찰스' 등에 출연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치과용 의료기기 제조기업 덴티움 방문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 3일 지난해 12월 수원 이의동으로 본점을 이전한 ㈜덴티움을 방문해 "국내 대표 임플란트 기업인 덴티움 본점의 수원 이전은 광교 바이오이노베이션 밸리 조성의 첫 결실이라고 볼 수 있다"며 "덴티움의 본점 이전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덴티움이 광교에서 세계1위 치과용 의료기기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수원시가 적극 돕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이날 덴티움 지식산업센터에서 시설 곳곳을 살펴보고, 서승우 덴티움 대표, 정성민 제노스 대표 등 덴티움·제노스 관계자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임플란트 등 치과용 기기 제조 기업 덴티움은 광교 바이오 이노베이션 밸리 추진 협의체 실무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덴티움은 지난 2019년 4월 연면적 6만3153㎡ 규모의 덴티움 지식산업센터를 이의동에 설립했다. 현재 덴티움지식산업센터에는 덴티움, 제노스 등 의료기기 제조 기업 등이 입주해 있고, 덴티움과 제노스 임직원 약 800명이 근무하고 있다.

1월 31일까지 '규제개혁 시민 체감도 설문조사'

수원시가 1월 31일까지 시민, 관내 기업체를 대상으로 '2024년 규제개혁 시민 체감도, 규제개혁 추진방향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설문 문항은 ▲수원시 규제개혁 정책 인지도 ▲규제 애로 경험, 규제 유형 ▲규제애로 개선요청 경험, 처리 과정 만족도 ▲규제개혁 중점 추진 분야 등 16개다.

설문조사는 시민, 관내 기업 관계자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조사 결과는 수원시 규제개혁 정책을 수립할 때 반영하고, 규제개혁 발전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새빛톡톡' 앱·홈페이지 ‘설문투표’ 게시판에서 ‘규제’를 검색해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사랑나눔수원' 추진 동 협의체와 간담회

수원시가 '사랑나눔수원'을 추진하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구별로 간담회를 열고 추진 성과를 공유한다.

지난 12월 22일 팔달구 동 협의체와 첫 간담회를 했고, 상반기에 장안구·권선구·영통구 동 협의체와 각각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간담회에는 수원시 관계자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총무 등이 참석한다.

수원시의 나눔 브랜드인 사랑나눔수원은 지역사회에 관심과 나눔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가게·기업, 시민이 현물이나 후원금을 지원하는 나눔 참여 활동이다. 현재 34개 동이 참여하고 있다. 사랑나눔시민 849명, 사랑나눔가게 243개소, 사랑나눔기업 57개소다.

영통도서관, '종교·정치·문학으로 보는 팔레스타인' 강좌 참가자 모집

수원시 영통도서관이 인문학 강좌 '종교, 정치, 문학으로 보는 팔레스타인' 참가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번 강좌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인문사회연구사업단이 특강을 진행한다. 중동 관련 종교, 정치, 문학 등 분야의 전문가가 팔레스타인에 대해 강의할 계획이다.

강연은 1월 25일부터 2월 15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에서 진행된다.

강의 주제는 ▲샤리아:알라가 정한 길(임병필 한국외대, 1월 25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무엇이 문제인가(홍미정 단국대, 2월 1일) ▲팔레스타인 시인 마흐무드 다르위시와 타밈 알 바르구시(김주희 한국외대, 2월 8일) ▲팔레스타인 문학의 이해:팔레스타인 소설을 중심으로(백혜원 한국외대, 2월 15일) 등이다.

수원시도서관 통합예약시스템에서 '독서문화프로그램>종교, 정치, 문학으로 보는 팔레스타인'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참여자에게는 강연을 시청할 수 있는 URL(주소)을 문자메시지로 발송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