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채윤정 기자
  • 입력 2024.01.05 10:00
LG전자가 골프서비스 플랫폼 스마트스코어와 안내·배송 로봇 공급 계약을 맺고 동남아 시장으로 로봇 서비스 활동 영역을 확대한다. 사진은 성능과 고객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킨 LG 클로이 서브봇.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가 골프서비스 플랫폼 스마트스코어와 안내·배송 로봇 공급 계약을 맺고 동남아 시장으로 로봇 서비스 활동 영역을 확대한다. 사진은 성능과 고객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킨 LG 클로이 서브봇. (사진제공=LG전자)

[뉴스웍스=채윤정 기자] #태국 골프장을 찾은 고객이 ‘LG 클로이 가이드봇’으로 체크인하고, 골프 스코어를 확인한다. 로봇 전면 디스플레이에서 광고 중인 골프클럽과 의류도 화면을 통해 바로 결제한다.

#클럽하우스 내 레스토랑에서는 3세대 ‘LG 클로이 서브봇’이 스스로 자동문을 통과해 주문한 음식을 나른다. 향후 더욱 고도화 된 형태의 로봇을 활용해 골프장 실내·외를 오가는 배송도 진행할 계획이다.

LG전자 안내로봇과 배송로봇의 활동 영역이 동남아로 확대된다.

LG전자는 최근 골프서비스 플랫폼 스마트스코어와 2년간 1200여 대의 안내·배송 로봇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약 280억원 규모로 해외 단일 공급처 매출로는 최대다.

앞서 지난해 7월 양사는 ‘해외 골프시장 확대 및 로봇사업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골프장 운영 솔루션사업자인 스마트스코어는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대만 등 동남아 6개국 골프장 사업 진입과 차별화를 위해 LG전자의 차별화된 로봇 솔루션에 주목했다.

LG전자가 로봇과 솔루션을 판매하면 스마트스코어가 이를 설치·운영하는 형태다. LG 클로이 가이드봇과 LG 클로이 서브봇은 골프장과 리조트, 호텔 등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과 만난다.

고객은 LG 클로이 가이드봇을 통해 골프장, 호텔 체크인·체크아웃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진행 중인 골프 게임의 스코어를 볼 때도 편리하다. 이동하며 의류 및 용품 등 연계상품을 판매하거나 목적지 안내도 제공하는 등 고객에게 다양한 로봇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LG전자는 ▲각 국가 규격 및 인증 ▲언어팩 개발과 라인업 확대 ▲서비스 기획 및 실증을 위해 스마트스코어와 지속 협업할 계획이다.

한편, 국제로봇연맹보고서(IFR)에 따르면 세계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는 2021년 362억달러(약 46조원)에서 2026년 1033억달러(약 132조원)로 연평균 23%가 넘는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전자는 로봇을 미래사업의 한 축으로 삼고 호텔, 병원, F&B(식음료) 등 다양한 공간에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또 성능과 고객 편의성을 강화한 클로이 서브봇을 앞세워 북미, 일본 등 해외 서비스 로봇 시장으로도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염인욱 LG전자 스마트스코어 해외사업부문장(상무)는 “스마트스코어의 골프산업 전문성과 LG전자의 로봇 기술력을 결합해 새로운 B2B사업 창출을 위한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노규찬 LG전자 로봇사업담당 상무는 “LG 클로이 로봇의 우수한 성능을 기반으로 동남아시아 골프장 버티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동시에, 로봇을 활용한 신사업 기획 및 개발 협업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