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4.01.05 14:27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콘텐츠산업 수출액과 매출액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5일 발표한 '2022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에 따르면 2022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32억4000만달러(약 17조3800억원)로 전년도 124억5000만달러 대비 6.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이차전지(99억9000만달러), 전기차(98억3000만달러), 가전(80억6000만달러) 등 주요 품목의 수출액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콘텐츠산업 수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제조업, 서비스업 등 관련 산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외부 효과도 더욱 커질 것으로 문체부는 전망했다. 한국수출입은행이 2022년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콘텐츠 수출이 1억달러 증가할 때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 수출도 1억8000만달러가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2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150조4000억원으로 전년도 137조5000억원 대비 9.4% 증가했다. 콘텐츠산업은 2022년 전체 산업(3.3%)보다 월등히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11만5000여 개로 전년 대비 5.7% 증가했으며, 종사자 수도 65만1000여 명으로 6.0% 늘었다.
문체부는 콘텐츠산업의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올해 예산 약 1조23억원을 확보했다.
'K콘텐츠 전략펀드' 신설을 포함해 1조7400억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하고, 수출을 지원하는 해외비즈니스센터를 15곳에서 25곳으로 확충한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K콘텐츠가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만큼 확실한 지원을 통해 콘텐츠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