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1.08 11:10

국민의힘 공관위, 11일 이전까지 총 20인 이내 구성

한동훈(왼쪽 두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오른쪽 첫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와 국민의힘에 새로 입당한 영입인사들이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회 입당 및 영입 환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한동훈(왼쪽 두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오른쪽 첫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와 국민의힘에 새로 입당한 영입인사들이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회 입당 및 영입 환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이 8일 판사 출신 정영환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국민의힘의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날 학교 폭력 피해자를 전문으로 대리해 온 박상수 변호사, 정성국 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회장 등도 추가 영입인재로 당에 합류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공관위원장 임명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정영환 공관위원장에 대해 "좋은 분이고 균형 감각이 있는 분"이라며 "아는 분보다 정평난 분을 모셨을 때 결과가 더 좋았던 기억이 있다"고 피력했다.

정 위원장을 비롯한 공관위는 당헌·당규에 따라 11일 이전까지 총 20인 이내로 구성해 비대위 의결을 거쳐 완료될 전망이다.

지난 5일 한 위원장의 '깜짝 발표'로 내정 사실이 알려진 정 위원장은 강릉고·고려대를 졸업한 뒤 1989년 부산지법 울산지원 판사로 임관, 서울고법 판사와 대법원 재판연구관 등을 지냈다. 2000년부터 법대 교수로 활동한 민사법 분야 권위자로 평가된다.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한국법학교수회 회장을 맡았던 정 내정자는 당연직 위원 자격으로 검찰총장추천위원회에 참여하면서 한 위원장과 업무 인연을 맺었다. 지난해 11월에는 대법원장 최종 후보군에 들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은 이날 인재영입위 입당식을 열고 박상수 변호사, 정성국 전 회장 등 추가 영입인재를 발표했다. 공교육·교권 강화 메시지를 내온 정 전 회장은 "공교육 정상화에 기반을 트는 소중한 역할을 해달라는 의미로 저를 영입했다고 생각한다"며 "총선 승리를 위해 밀알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박 변호사는 "2017년 학교폭력 피해자 가족협의회 자문 변호사로 학폭 피해자들만을 지원하며 살아 왔다"며 "국민의힘이 총선에서 압승할수 있도록 제가 가진 모든 것을 쏟아 붓겠다"고 강조했다. 이수정 경기대 교수 등 기존 영입인재와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완섭 전 기획재정부 2차관 등도 함께 입당했다.

한편 국민의힘 비대위는 오는 31일 실시되는 대구 중구의회 보궐선거와 관련해 박지용 대구시당 수석부대변인 1명에 대해서만 공천을 의결했다. 이번 보선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경숙·국민의힘 소속 권경숙 전 구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하며 치러지는 것으로, 여야 모두 자당 귀책 사유가 있는 후보에 대해선 공천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