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4.01.08 14:02
새단장한 부천시 상동호수공원 어린이놀이시설 모습. (사진제공=부천시)
새단장한 부천시 상동호수공원 어린이놀이시설 모습. (사진제공=부천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부천시는 상동호수공원, 도당공원, 넘말공원의 어린이놀이터를 특색 있는 놀이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했다고 8일 밝혔다.

상동호수공원 등 놀이터 3곳은 아이들의 이용률이 매우 높지만, 시설 노후화와 단순하고 획일적인 놀이시설 배치로 안전상 위험과 시설 이용에 대한 지속적인 민원이 있었다.

이에 부천시는 아이들의 모험심과 창의력을 기르고 안전사고 걱정 없는 놀이터로 만들기 위해 지난해부터 어린이놀이시설 리모델링 사업을 본격 추진했다.

특히 설계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수차례에 걸친 설문조사 및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상동호수공원 어린이놀이터는 경사로에 밧줄 놀이시설물을 설치하는 등 창의력을 길러주는 놀이공간으로 조성했다. 마운딩을 활용한 놀이공간으로 놀이터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호기심과 모험심을 키우고 놀거리 가득한 놀이터로 재탄생했다.

또한 평지 놀이터에 협소했던 면적을 확대 조성하면서 집라인(zipline), 흔들다리건너기 등 아이들의 놀이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창의형 놀이시설을 설치했다. 또 야간 가족 동반 이용객을 위해 놀이형 경관조명을 관내 최초로 도입해 다양한 즐거움을 주고자 했다.

넘말공원 어린이놀이터는 숲속에서 뛰어놀 수 있는 생태놀이터를 테마로 해 생태목재데크에 그물다리건너기 놀이시설을 추가로 설치했다. 더욱이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집라인을 부천시 내 처음으로 설치해 만족도를 높였다.

도당공원 어린이놀이터는 어린이를 위한 공간으로 숲을 즐기며 놀이하는 숲속 놀이터를 새롭게 조성해 집라인과 다양한 모험 놀이시설을 체험할 수 있도록 꾸몄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새롭게 단장한 놀이시설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며 꿈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며, “지역주민 모두에게 도심 속 휴식처가 될 수 있도록 놀이터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