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채윤정 기자
  • 입력 2024.01.10 09:24
LG디스플레이 모델이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한 ’57형 P2P LCD‘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모델이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한 ’57형 P2P LCD‘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뉴스웍스=채윤정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대 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미래차 혁신을 앞당길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대거 소개했다.

LG디스플레이는 9일(현지시간) ‘CES 2024’ 모빌리티 기술 전시관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에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용 부스를 마련하고, 세계 최대 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인 ‘57형 필러투필러 LCD’와 현존 슬라이더블 패널 중 가장 큰 ‘32형 슬라이더블 OLED’를 최초 공개했다. 필러투필러는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대시보드 전체를 덮는 초대형 패널을 뜻한다. 

먼저, LG디스플레이는 SDV를 위한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대거 선보였다. SDV는 차량 내 다양한 기능을 운전자와 탑승자가 큰 화면을 통해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지고 탑재 수량도 많아지는 ‘스크린화’가 특징이다.

단일 패널 기준 세계 최대 크기의 차량용 디스플레이인 ‘57형 필러투필러 LCD’는 초대형 화면이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대시보드를 가로지르는 형태다.

‘초대형’, ‘고화질’, ‘신뢰성 및 내구성’, ‘뛰어난 디자인’을 모두 충족해 CES 주관사인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탑승자에게 새로운 이동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했다.

자연스럽게 휘어진 3500R(반지름 3500㎜ 원의 휜 정도)의 곡면 화면으로 어느 위치에서나 각종 주행정보, 공조 시스템 등 차량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영화,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고화질로 즐길 수 있다. 독자 개발한 고감도 ‘인셀(In-Cell) 터치’ 기능을 탑재해 뛰어난 터치감도 제공한다.

일반 패널과 달리 차량용에 적합하도록 영하 40도 혹한부터 영상 85도 초고온까지 극한 환경에서도 정상 작동할 수 있는 신뢰성과 내구성을 확보했다.

슬라이더블 패널 중 가장 큰 ‘32형 슬라이더블 OLED’는 차량 내부를 가득 채우는 커다란 화면이 평소에는 천장에 말린 상태로 숨겨져 있다가 필요 시 아래로 펼쳐지는 제품이다.

곡률반경이 30R(반지름 30㎜ 원의 휜 정도)에 불과해 화면을 말아 넣어도 큰 부피를 차지하지 않는 얇은 디자인으로 차량 내 한정된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QHD(2560×1440)급 이상의 고해상도로 시청 시 몰입감을 높이고, 고감도 터치 기능이 적용돼 게임, 화상 회의 등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 계기판용 ‘12.3형 P-OLED’와 센터페시아용 ‘34형 P-OLED’를 자연스럽게 연결해 마치 하나의 커다란 디스플레이처럼 사용하는 ‘초대형 P-OLED P2P’와 긴 화면이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대시보드를 가득 채우는 ‘48형 LTPS(저온다결정실리콘) LCD’ 등 다양한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들을 함께 소개했다.

LG디스플레이는 P-OLED, ATO(Advanced Thin OLED), LTPS LCD 등 차별화 기술을 앞세워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확대하는 중이다. 이를 통해 차량용 OLED 양산 4년만에 유럽·북미·한국 등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10곳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주도권을 굳히기 위한 투트랙 양산 체제도 구축한다. 30형대 이상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구미에 이어 파주사업장에서 2025년 이후 양산에 나설 계획이다. 최근 파주사업장은 차량용 디스플레이 생산에 필수적인 국제품질규격 인증(IATF16949)을 획득하기도 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2018년부터 5년 연속 10형 이상 글로벌 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매출 기준) 1등을 지키고 있다.

LG디스플레이 김병구 오토사업그룹장(전무)은 “탄탄한 고객구조, 차별화된 기술력, 안정적인 공급 역량과 품질 그리고 전용 팹(Fab) 운영을 통해 세계 최고의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LG디스플레이 모델이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한 ’57형 P2P LCD‘와 ‘32형 슬라이더블 OLED’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모델이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한 ’57형 P2P LCD‘와 ‘32형 슬라이더블 OLED’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한편, 이날 LG디스플레이는 SDV 발전 단계를 ▲전환(Shift) ▲진화(Evolution) ▲미래(Beyond)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최적화된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콘셉트카 3종을 함께 공개했다.

전환 단계는 SDV의 본격적인 도입에 따라 차량용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지고, 확대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초대형 P-OLED P2P’를 통해 기본적인 주행 정보뿐만 아니라 콘텐츠 감상 등 다양한 기능을 탑승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 뒷좌석 엔터테인먼트용 ‘17형 폴더블 OLED’를 적용해 대화면으로 영화를 감상하거나 폴딩 각도를 조절해 12.3형 태블릿으로 활용하는 등 디바이스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진화 단계에서는 자동차를 ‘이동과 휴식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정의하고, ‘팝업형 48형 LTPS LCD’와 ‘18형 슬라이더블 OLED’ 등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디스플레이를 활성화하는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을 선보였다.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는 미래 단계에서는 운전대가 사라진 대신 ‘57형 P2P LCD’와 ‘32형 슬라이더블 OLED’ 등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자동차가 이동 수단이 아닌 ‘일상 공간’으로 탈바꿈한 모습을 제안했다.

자동차가 스스로 목적지까지 가는 동안 대시보드에 설치된 ‘57형 P2P LCD’로 화상 회의를 하거나 천장에 설치된 ‘32형 슬라이더블 OLED’로 영화를 감상하는 등 탑승자가 차 안에서도 업무부터 여가에 이르는 일상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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