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1.10 15:43

"공직후보자 심사 시 '젠더 감수성 심사 강화' 요청…총선기획단 수용"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 (출처=현근택 부원장 인스타그램)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 (출처=현근택 부원장 인스타그램)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가 최근 '성희롱 의혹'이 제기된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강력한 징계를 요구했다.

여성위는 10일 성명서를 내고 "현근택 예비후보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명백한 성희롱으로, 사안 역시 가볍지 않다"며 "현근택 예비후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엄중 조치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현 부원장은 경기 성남 중원구에서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앞서 전날 'JTBC 보도'에 따르면 현 부원장은 지난해 말 지역구 시민단체 송년회에 참석했다가 함께 있던 같은 지역구 출마예정자 A씨와 A씨의 수행 비서로 일하는 B씨를 향해 "부부냐", "같이 사냐" 등의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사건 다음 날 현 부원장은 B씨에게 전화 10여 통을 했고 '죄송하다'는 문자를 남겼다.

여성위는 "당 안팎으로 성평등 문화를 정립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지만,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에 대해 더 치열하게 반성하고 가용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여성위는 이미 총선기획단에 공직후보자 심사 시 젠더 감수성에 대한 심사 강화를 요청했고 총선기획단이 이를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22대 총선을 앞두고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해 전국의 시도당을 비롯해 예비후보와 각 캠프, 당 소속 국회의원실 등에 '예방과 대응 매뉴얼'및 '사건처리 매뉴얼'을 배포하고 10가지 행동지침을 명시한 '평등문화 약속문'을 상시 게첩(揭帖)해 실천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여성위는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채 이번 총선에 도전하는 예비후보자들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다. 지난 2020년 총선 기자 지망생 성추행 의혹으로 민주당 공관위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은 정봉주 예비후보와 2003년에 있었던 성추행 사건이 공론화되면서 2018년 지방선거 출마를 포기했던 강위원 예비후보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한편, 지난 9일 한 언론은 이재명 대표와 정성호 민주당 의원이 문자메시지를 주고 받는 모습을 포착해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서 공개된 사진에서 이 대표는 정 의원에게 문자메시지로 "현근택은 어느 정도로 할까요"라고 물었고, 정 의원은 "당직자격정지는 되어야 하지 않겠나. 공관위 컷오프 대상"이라고 답변했다. 이에 이 대표는 "너무 심한 것 아닐까요"라고 물었고, 정 의원은 "그러면 엄중 경고. 큰 의미는 없습니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