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1.12 09:41

채권단 동의률 96.1% 워크아웃 개시…"자구계획 차질없이 이행하라"

최상목 부총리가 지난 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금융기관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최상목 부총리가 지난 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금융기관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개시된 가운데 정부당국은 이번 사태의 다른 부문으로의 리스크 전이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과 함께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 일명 F4 회의를 갖고 국내외 금융 시장 및 거시경제 동향 등을 점검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개시 결정에 대해 보고받고 향후 태영과 채권단은 후속 절차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근로자와 협력업체, 수분양자 등에게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달 28일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이후 현재까지 국내 금융시장은 CP 및 CD 등 단기금리가 하향 안정화되고, PF-ABCP도 대체로 정상적으로 차환되는 등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외에도 해외투자자들도 이번 사태를 국내 부동산 PF 시장의 질서있는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해석하며 타 부문으로의 리스크 전이 가능성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는데 인식을 함께 했다.

다만 부동산 PF에 대한 전반적인 경계감이 상존하고 있는 만큼 주요 사업장별 모니터링을 강화하면서 필요한 경우 관계기관 공조 아래 적기 대응하기로 했다.

한편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동의율 96.1%로 워크아웃을 개시할 것을 결의했다. 워크아웃은 신용공여액 기준으로 채권단 75%의 동의를 얻어야 개시된다. 태영건설 건은 이를 훌쩍 뛰어넘었다. 

워크아웃 개시를 포함한 모든 안건이 결의됨에 따라 '태영건설 금융채권자협의회'는 오는 4월 11일까지 모든 금융채권에 대해 상환을 유예(주채권은행이 연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1개월 연장 가능)하고 외부전문기관을 선정해 태영건설에 대한 자산 부채실사 및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을 평가할 예정이다.

실사 및 평가 결과 태영건설의 정상화 가능성이 인정되고 계열주 및 태영그룹이 자구계획을 충실하게 이행한다고 판단되면 주채권은행은 실사 결과를 토대로 '기업개선계획'을 수립해 협의회에 부의하고 의결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기업개선계획은 이해관계자간 공평한 손실분담의 원칙 아래 태영건설과 태영그룹의 강도 높은 자구계획, 금융채권자의 채무조정 방안, 신규자금 조달 방안 등을 포함할 예정이다.

산은은 "협의회가 워크아웃 개시를 결의한 것은 계열주와 태영그룹이 자구 계획과 책임이행 방안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이행하겠다고 대국민 앞에 약속한 것을 신뢰하기 때문"이라며 "협의회는 계열주와 태영그룹이 자구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