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1.15 08:56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출처=도널드 트럼프 SNS)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출처=도널드 트럼프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재임 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개인적 관계가 미국 안보에 도움이 됐다고 14일(현지시간) 주장했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 첫 대선 후보 경선인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를 하루 앞둔 이날 아이오와주 인디애놀라에 있는 심슨 대학에서 가진 유세에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유세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외교 실정을 지적하는 맥락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문제를 거론한 뒤 북한 문제를 언급하면서 "김정은은 매우 똑똑하고 매우 터프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나를 좋아했고, 나는 그와 잘 지냈다"면서 "우리는 안전했다"고 강조했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은 "우리는 그들과 전쟁을 하려 했었다"며 "그들에게 대량의 핵 보유고가 있는데, 아마도 그 누구보다 더 많지 않나 싶다. 우리는 훌륭한 일을 했다"고 부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거론한 '핵 보유고'는 핵탄두와 핵분열 물질을 통칭한 맥락으로 풀이된다.

2017∼2021년 재임 시절 김 위원장과 3차례 만났던 트럼프 전 대통령은 퇴임 후에도 자신이 김 위원장과의 정상외교를 통해 북한과의 '핵전쟁'을 막았다는 주장을 계속해 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 5일차 회의에서 "강대강, 정면승부의 대미·대적 투쟁 원칙을 일관하게 견지하고 고압적이고 공세적인 초강경 정책을 실시해야 하겠다"고 말해 강경한 대미·대남 노선을 예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