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4.01.17 17:55
경북교육청사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사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교육청은 17일 경북여성가족플라자(예천) 다목적홀에서 학교 마약류 예방 교육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2024년 학생 마약류 예방 교육 심화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는 ▲마약류(펜타닐, 대마) 와 관련 사례 ▲마약류 중독자 실제(회복 사례) ▲마약류 관련 국내외 동향(해외 교육사례) 등 3가지 주제로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전문 강사의 강의로 진행됐다. 경북교육청은 학교 안전교육 실시 등에 관한 고시 개정에 따라 마약류와 약물 오남용 교육을 필수 교육으로 지정하고, 연간 예방 교육 시간을 초 5시간, 중 6시간, 고 7시간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 현장 중대재해 예방

경북교육청이 의성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중대재해 예방·산업 안전 보건 업무 협의회를 가졌다.

협의회는 교육 현장의 중대재해 예방과 산업 안전 보건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협의 내용은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안전 보건 확보 의무 이행 사항 점검 방학 중 급식종사자 산업 안전 보건 교육 ▲교육 현장 산업재해 발생 시 보고와 대응법 등이다.

◆따뜻한 유아교육 방향 제시

경북교육청은 도교육청 미디어 회의실에서 유아교육 담당 장학사와 연구사가 참석한 가운데 2024년 경북 유아교육 계획과 경북도유치원 교육과정 설명회를 가졌다.

설명회에서는 놀이로 세상을 배우는 따뜻한 경북 유아교육 실현을 위한 4대 정책 방향과 10대 추진 과제를 제시하고 2024년 경북 유아교육 계획 등을 안내했다. 4대 정책 방향은 ▲놀이로 배우는 즐거운 교실 ▲미래를 여는 행복 교단 ▲모두가 함께하는 희망의 교육복지 ▲공감 행정으로 공교육 기반 강화 등이다. 2024년 경북 유아교육 계획은 미래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 미디어 소양 교육, 유·초 이음 교육으로 놀이 중심 교육의 계열성을 도모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