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1.18 16:58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대통령실은 18일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 행사에서 경호원들에게 강제 퇴장 조치 당한 데 대해 "경호상 위해 행위라 판단될 만한 상황이어서 강성희 의원을 퇴장 조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시 상황을 설명드리면 윤 대통령이 입장해서 참석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는 상황이었다"며 "강 의원이 악수를 했을 때 일단 소리를 지르면서 윤 대통령의 손을 놓아주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의 잡은 손을 (강 의원이) 자기 쪽으로 당기기까지 했다"며 "경호처에서 계속해서 손을 놓으라고 경고했고, 윤 대통령이 지나간 뒤에도 계속 고성을 지르면서 행사를 방해하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무엇보다도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행사였다"며 "전북의 발전을 위해서 중앙정부도 적극 지지하겠다, 지원하겠다라는 내용의 축하 말씀을 하기 위해서 간 자리였는데, 그 해당 지역인 전북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제도권 내의 국회의원이 이러한 일을 벌인 것은 금도를 넘어선 일"이라고 강조했다.

경호처의 조치 수준이 적절했느냐는 질문에는 "계속해서 고성을 지르는 상황이었고 분리된 이후에도 계속해서 손나팔을 만들어 고성을 지르는 상황에서 경호처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대통령과 또 행사에 참석한 국민들의 안전에 위해가 가해질 수 있다라는 판단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이에 퇴장 조치를 한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이날 오전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전북 전주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다가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큰소리로 말했다. 이에 3~4명의 경호원이 강 의원을 입을 막으며 행사장 밖으로 퇴장 조치했다.

강 의원은 해당 사건 이후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식에서 만난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정기조를 바꿔달라. 그렇지 않으면 국민이 불행해진다'고 했을 뿐인데 경호원들이 나를 행사장 밖으로 내동댕이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마음을 전하는 통상적인 인사였을 뿐인데 그 한마디가 그렇게 거북했느냐"며 "대통령실에 엄중히 항의하고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