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1.19 15:05
TSMC 본사 전경. (출처=TSMC 홈페이지)
TSMC 본사 전경. (출처=TSMC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인 TSMC가 대만 남부 가오슝에 최첨단 2㎚(나노미터·10억분의 1m) 웨이퍼 생산 공장을 추가 건설한다. 

19일 연합보 등 대만 언론에 따르면 TSMC는 전날 타이베이의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지난해 4분기 법인실적 설명회를 마친 후 언론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황런자오 TSMC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가오슝 지역에 건설하는 22 팹(fab·반도체 생산공장)에 현재 건설 중인 2나노 공장 2곳 외에 세 번째 공장에 대한 평가 및 개발계획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성능 컴퓨팅 및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따른 AI(인공지능) 열풍에 따른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보는 TSMC가 가오슝 지역에 각각 1곳씩 설립하기로 한 7나노와 28나노 공장 건설을 취소하고 2나노 공장 2곳을 건설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가오슝 공장의 2나노 공정은 2026년부터 제품을 양산할 예정이다.

신문은 "가오슝 공장에서 후면전력공급이 가능한 N2P 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라며 "정식 도입한 네덜란드 장비업체 ASML의 차세대 극자외선(EUV) 노광장비인 '하이 뉴메리컬어퍼처(NA) EUV'를 이용한 생산 거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반도체 업계는 TSMC가 가오슝에 2나노 공장 3곳의 건설 계획을 밝힘에 따라 이 지역에 총 2조 대만달러(약 85조원)가 투자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