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4.01.22 09:09
시흥시의 건강도시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의 건강도시 홍보 이미지. (사진제공=시흥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시흥시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청소년과 성인 등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금연 클리닉을 예약제로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금연을 희망하는 시민은 전화상담 및 사전 예약 후에 중부센터 금연 클리닉에 방문하면 된다. 클리닉에 방문해 금연 등록카드를 작성한 뒤, 니코틴 의존도 평가와 호기 중 일산화탄소(CO)를 측정해 금연 기간별 맞춤교육과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니코틴을 대체할 수 있는 패치, 껌, 사탕 등 금연 보조제를 제공받아 금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6개월 동안 금연에 성공한 시민에게 기념품(체중계 또는 혈압계)을 제공한다.

◆취약계층에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시행

시흥시는 오는 23일부터 65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대상포진’은 몸속에 비활성화 상태로 잠복해 있는 수두바이러스가 면역기능이 떨어졌을 때 활성화돼 심한 통증, 발진, 수포, 신경괴사 등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리 백신접종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방접종 대상은 시흥시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는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이 해당한다. 예방접종 사전 예약을 하고, 접종 당일에 신분증을 가지고 시흥시 보건소(정왕보건지소)를 방문하면 무료로 접종할 수 있다. 단, 백신 금기자 및 과거 예방접종 이력이 있는 시민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환경관리 앞장설 제32기 민간환경감시원 모집

시흥시가 시흥스마트허브 및 정왕, 배곧, 거북섬동 등 주거지역의 대기환경 개선과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지역주민들이 직접 환경오염 행위를 감시하는 제32기 민간환경감시원(기간제근로자 7인)을 모집한다.

시흥시 민간환경감시원은 지난 1997년, 스마트허브 및 인근 주거지역의 악취 문제가 대두됐던 당시 시민들의 자발적인 환경감시 활동을 계기로, 1999년 7월부터는 경기도와 시흥시의 예산지원을 받아 현재까지 환경감시 활동을 수행하며 운영하고 있다.

민간환경감시원으로 선정되면, 시흥스마트허브 및 MTV 지역 등의 순찰을 통해 악취, 미세먼지, 수질오염, 폐기물 무단투기 등의 환경오염행위를 감시하는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응시 자격은 공고일 기준, 시흥시 관내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부터 만 60세 이하의 운전면허를 취득한 자로 상시 현장 근무를 위해 운전을 할 수 있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1월22일부터 1월31일까지다. 신청서는 시흥시청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신청서 및 제출서류를 갖춰 시흥시 대기정책과(경기도 시흥시 산기대학로 237, 시흥비즈니스센터 11층)에 방문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 및 채용 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시흥시청 대기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 취미·여가·배움학교·방과후교실 프로그램 활성화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의 욕구 조사와 지난 분기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취미, 여가 프로그램 및 배움학교 21개 프로그램과 방과후교실을 운영 중이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취미, 여가 프로그램(3개월 과정)’은 캘리그라피를 비롯한 17개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배움학교(1년 과정)’는 스마트폰교실·한글교실·영어교실로,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 학기 및 방학 중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초등학생 ‘방과후교실’도 운영 중이다.

특히 ‘취미·여가 프로그램’의 참여 연속성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홈패션과 장구&민요 중급반이 개설됐으며, 난이도 및 대기인원을 고려해 성인 줌바(근력·휘트니스)와 실버 줌바(근력·휘트니스) 각 1개 반이 추가 개설됐다. 또한, 미취학 아동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만 3~5세 아동이 참여할 수 있는 유아체육 2개 반이 신규 개설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