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1.22 10:30

정동영 "한국 정치엔 올드보이 너무 적어…국회, 노장청 조화 필요"

박지원 전 국정원장. (출처=박지원 전 국정원장 페이스북)
박지원 전 국정원장. (출처=박지원 전 국정원장 페이스북)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오는 4·10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더불어민주당 내 '올드보이(OB)'들이 여권에서 주장하고 있는 '586 용퇴론'에 대해 "지나친 요구"라고 일축했다.

전남 해남·완도·진도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5선에 도전 중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22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의 중진들에 (불출마) 용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해 어떻게 보느냐'라고 하자 "과유불급"이라고 답변했다. 

박 전 국정원장은 "당내 민주주의가 있으니까 그런 얘기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하지만 지나쳤다"며 "지금 민주당은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와 함께 하는 민주당"이라고 에둘러 말했다.

이어 "왜 문재인 정부에서 비서실장, 장관했다고 물러가야 하냐"며 "586 민주화 운동한 사람들이 오히려 칭찬을 받아야지 왜 물러가야 하냐"고 따져 물었다. 계속해서 "어제 임혁백 공관위원장도 그러한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며 "물러갈 수 있는 것은 당에서 공천 심사를 하고 공천 여부를 결정하고 또 국민이 마지막으로 선택해서 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임 위원장은 앞서 전날 기자회견에서 "586은 안 된다, 3선 이상은 안 된다, ‘올드보이’는 안 된다. 이런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민심이 이제 좀 손을 놓고 물러나주는 게 좋겠다고 하면 (불출마를 선언한) 김민기 의원이 솔선수범한 것처럼 자리를 내주시면 어떻겠냐 하는 바람"이라고 피력했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오히려 한국 정치에는 OB가 너무 적다"고 주장했다. 정 전 장관은 전북 전주병에서 5선에 도전한다. 그는 "의회 민주주의가 오래된 나라들, 선진정치 하는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네덜란드 등 이런 나라들은 OB 정치인이 많다"며 "경륜과 경험과 지혜가 있기 때문에 의회 정치의 품격이 있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국회는 노장청 조화가 필요하고 가장 시급한 것은 바닥에 떨어진 신뢰를 다시 세우는 것"이라며 "그 전제 조건은 품격을 살리고 정치를 되살리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분명한 것은 (임 위원장이) 586 용퇴니, OB 퇴진이니 하는 것은 기준이 아니다라고 못 박은 것"이라며 "이런 문제는 더 이상 이슈화될 것 같지 않다"고 전망했다. 

또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운동권 척결' 이런 걸 내세웠는데 이번 선거의 본질은 정권 심판"이라며 "정권 심판을 위해서 어떻게 힘을 잘 모아내느냐 하는 것이 초점이라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