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4.01.23 17:21

경북도, 9개 지자체 업무 협약 체결…지역 소멸 위기 극복 의지

23일 경북교육청 웅비관에서 경북교육청과 경북도 등 9개 기초자치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23일 경북교육청 웅비관에서 경북교육청과 경북도, 9개 기초자치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교육청이 23일 웅비관에서 경북도와 9개 기초자치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에서 정주까지 종합적인 지원을 위해 특별히 지정되는 지역이다.

교육발전특구 유형은 ▲기초지자체장과 교육감이 협력하는 1유형 ▲광역시와 교육감이 협력하는 2유형 ▲2개 이상 시·군과 도-교육감이 협력하는 3유형이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7개(포항, 구미, 상주, 칠곡, 봉화, 울진, 울릉) 기초지자체가 1유형으로, 2개(안동, 예천) 기초지자체가 3유형으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통해 지역발전 전략과 연계한 공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자체의 행·재정 지원을 통해 지역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교육 관련 규제를 완화한다. 특히 특례 지원을 통해 지역 간 교육 불균형을 막음으로써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은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교육부에서 3월 초에 최종 지정할 예정이다. 경북 9개 시·군은 지역 실정에 맞는 교육발전특구 모델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며 운영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을 시작으로 교육혁신과 인재 양성에 더 투자하고 지방이 책임지는 진정한 지방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과 경북도는 최대한 많은 시·군이 지정될 수 있도록 도-교육청-시·군 간 행정적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교육특구로 지정되는 시·군에 교육부 지원액에 상응하는 재정지원을 약속하는 등 특구 지정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협약식은 경북도청과 9개 지자체가 힘을 모으는 의미 있고 실효성 있는 자리로 각 지역에 특화된 교육발전특구 지정으로 경북교육이 지역발전에 큰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며 "대한민국 교육의 훌륭한 모델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