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1.23 17:51
박성재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제공=대통령실)
박성재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법무부 장관 후보로 박성재 전 서울고검장(61·사법연수원 17기)을 지명했다.

박 후보자는 군법무관 복무를 마치고 1991년 서울지검 검사로 임관해 금융, 특별수사, 감찰 등 법무·검찰의 여러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했고, 서울중앙지검 검사장, 서울고검장을 역임한 후 2017년 공직을 떠나 변호사로 활동해왔다.

대통령실은 그에 대해 "공직 생활 내내 엄정한 성품과 강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원칙에 기반하여 뚝심있게 일을 처리하는 것으로 정평이 났다"고 소개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형사사법 개혁을 이어받아 헌법적 가치를 법무행정에 구현할 적임자"라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임명된다면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공정한 법 집행과 국민의 생활 안전, 인권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 겸허한 자세로 청문회 준비를 잘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1963년생인 박 후보자는 고려대 법학과 출신으로 제27회 사법시험을 합격한 뒤 서울지검 검사, 대구지검 검사, 대검찰청 검찰연구관,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사부 부장검사, 법무부 감찰담당관,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 서울중앙지검 검사장, 서울고검 검사장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