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4.01.24 09:32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시흥시가 고농도 미세먼지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겨울철에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한다고 24일 발표했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고농도 미세먼지 집중 발생 시기인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평소보다 강화된 미세먼지 배출 저감과 관리 조치를 시행하는 제도다.

오염물질을 다량으로 배출하는 5등급 차량에 대해 평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행 제한 단속을 진행한다. 지난해 12월 한 달간 시행된 계절관리제를 통해 시흥시에서 적발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위반 건수는 총 59건이다.

위반 차량에 대해서는 단속 제외 대상 여부에 관한 증빙서류를 확인한 뒤 위반 차량 소유자에게는 과태료(10만원)를 부과할 예정이다.

◆다음달 1일부터 기본형 공익직불금 접수

시흥시는 오는 2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2024년 기본형 공익직불금'을 신청받는다.

기본형 공익직불금은 농업인의 소득 안정과 농업·농촌의 공익기능 증진을 위해 마련한 사업이다. 소농직불금과 면적직불금으로 구성돼 있으며, 일정 자격을 갖추고 준수사항을 이행하는 농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직불금 신청은 비대면과 대면 신청으로 나눠 진행된다. 비대면은 2월 1일부터 2월 29일까지 온라인 간편 신청으로, 대면은 3월 4일부터 4월 30일까지 농지 소재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된다.

올해부터 소농직불금 지급단가가 농가당 120만원에서 130만원으로 인상된다. 농지 면적, 영농 종사 기간, 농외소득 등의 지급조건에 부합하는 소농직불금 대상 농가는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한 후 신청하면 된다.

◆능곡도서관, '하루 한 책 시흥어린이' 운영

시흥시 능곡도서관이 오는 29일부터 5~7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루 한 책 시흥어린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하루 한 책 시흥어린이' 프로그램은 아동의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상하반기로 나눠 2회차에 걸쳐 운영되고, 회차별로 아동 1인당 대출 권수 180권 이상, 독서록 50권 이상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한다. 1회차는 1월29일부터 6월 0일까지, 2회차는 7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운영된다. 프로그램 신청 기간은 상하반기 운영 기간의 초반 한 달이며, 그 기간에 능곡도서관의 통합데스크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회차별로 선착순 100명까지만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본인 또는 보호자의 시흥시 도서관 회원 아이디로 하면 된다.

시흥시가 올해 시민경관참여단 활동에 앞서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권역별(해안권·북부권·중심권)로 시무식을 개최했다.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가 올해 시민경관참여단 활동에 앞서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권역별(해안권·북부권·중심권)로 시무식을 개최했다. (사진제공=시흥시)

◆시민경관참여단 시무식 개최

시흥시가 올해 시민경관참여단 활동에 앞서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권역별로 시무식을 개최했다.

시무식에는 3개 권역 각 5개 분과(가로, 녹지, 수변, 도로, 건축) 위원 및 시흥시 경관디자인과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시민경관참여단의 2024년 활동 계획에 관해 설명하고 세부 일정을 공유한 데 이어 현 참여단의 의식에 관한 설문을 진행했다.

시무식에 참여한 위원들은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시민주도형 경관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구성된 시흥시 시민경관참여단은 지난해 3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2년의 임기 동안 시흥시의 도시경관 개선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능곡동 '시흥돌봄SOS센터'운영

시흥시 능곡동이 이달부터 경기도 '누구나 돌봄' 사업(시흥돌봄SOS센터)을 운영한다.

독립적 일상생활이 어렵거나 불가피하게 돌봄 공백이 발생한 시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창구다. 능곡동은 어르신을 고난도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했다.

능곡동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복지 관계기관 등과 협업해 누구나 돌봄 서비스 대상자를 추가로 발굴할 예정이다. 관내에 있는 흥k병원과 협약해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퇴원환자나 돌봄 위기가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