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4.01.24 16:58

[뉴스웍스=정승양 대기자]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이 24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취임 후 첫 대면회의를 주재하고 "방통위가 조속히 5인 체제가 되길 희망하면서 국회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와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현재 정원 5인 중 김 위원장과 이상인 부위원장 2인으로 운영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현재 2인 체제이지만 긴급한 현안과 주요 업무 처리를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서 회의를 운영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방통위는 이날 제4차 지역방송발전지원계획에 관한 건과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에 관한 건을 의결했다.

지역방송발전지원계획은 지역밀착형 콘텐츠 경쟁력 강화, 지역방송의 소통과 협력 강화, 지역방송의 공적 기능 강화, 광고규제 개선 등 안정적 재원 마련 방안 등을 골자로 한다. 특히 중앙방송사와의 협업을 위한 협의체 운영, 지역방송 뉴스 아카이브 구축 검토, 재난방송 재정 지원, 광고규제 개선 시 지역방송 우선 적용, 지역친화 프로그램 제작 지원 확대 등 내용이 새롭게 담겼다.

이 부위원장은 이와 관련 "지역방송은 지역의 경제주체로서 지역사회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존립위기에 직면해 있다"도 지적했다. 김 위원장도 "지역방송사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립한 정책을 집행하고, 광고 규제 개선을 추진할 때도 지역방송에 우선으로 적용하는 방안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예산 확보에도 노력해달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지역방송의 발전과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3년마다 지원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이부위원장은 불법촬영물 등 대리신고·삭제 요청기관 확대를 위한 지정제도를 완화하는 시행령 개정안과 관련해서는 "불법촬영물이 신속하게 삭제 차단돼 성범죄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허가 만료된 지상파 재허가 건과 관련해서는 지역방송 등에 대한 청문이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