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1.24 20:10

2024년 교육부 주요 정책 추진계획 보고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경기도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개최된 국민과 함께하는 첫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경기도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개최된 국민과 함께하는 첫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사교육비를 줄이고 저출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늘봄학교와 유보통합 정책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수경 대변인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2024년 교육부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보고 받고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교육은 자유 사회를 탄탄하게 떠받치는 시스템이 돼야 한다"며 "올해부터 늘봄학교와 유보통합이 본격 추진되는데 정책수요자인 학부모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달라"고 관계부처에 당부했다.

또 윤 대통령은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교권 보호, 학교폭력 대응, 학생의 마음건강 지원과 같은 제도들을 올해부터 새롭게 도입한다"면서 "학교 현장에서 변화된 제도들을 확실히 체감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대학도 시대의 변화에 맞게 변해야 한다"면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RISE), 글로컬 지정대학 등 지역과 대학 간의 벽을 과감히 허무는 선도모델을 많이 창출해 전체 대학으로 확산시켜 달라"고도 했다.

이주호 부총리는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이라는 비전 아래 교육개혁이 지역 곳곳에 성공적으로 뿌리내리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올해 중점 추진할 과제를 보고했다.

교육부는 올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해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늘봄학교'를 1학기에 2000개교 이상에서, 2학기에는 모든 초등학교에 운영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 초등학교 1학년에게는 정규수업 이후 매일 2시간의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0세부터 5세까지 영유아를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돌봄을 완성하기 위해 '유보통합'을 지속 추진한다. 3월부터 모델학교 30곳을 운영해 유보통합의 성과를 미리 체감할 수 있게 하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RISE), 글로컬, 전공 선택권 확대 등 대학개혁을 통해 지역발전도 도모할 계획이다.

지자체와 교육청이 지역기관과 협력해 지역인재 양성과 정주기반을 조성하는 '교육발전특구'를 전국에 도입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사교육 카르텔과 입시비리에 엄정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이날 보고에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장상윤 사회수석비서관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