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1.25 09:15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러시아 국방부는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포로와 승무원 등 74명이 탄 '일류신(IL)-76' 군 수송기가 우크라이나가 쏜 미사일에 맞아 추락, 전원 사망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는 이를 부인하면서 사고 책임을 러시아에게 돌렸다.  

국방부는 이날 오전 11시 15분께 포로 교환을 위해 이송 중이던 우크라이나 병사 65명과 러시아인 승무원 6명, 호송 요원 3명 등 74명이 탑승한 IL-76 수송기가 우크라이나 정권의 '테러 공격'로 격추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러시아 항공우주군 레이더에 우크라이나가 쏜 미사일 2기가 탐지됐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이들 포로가 이날 오후 콜로틸롭카 국경 검문소에서 러시아 포로들과 교환될 예정이었다"면서 "우크라이나 지도부도 이날 자국 포로들이 교환을 위해 이송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러시아 외무부도 "우크라이나 정권이 또 다른 테러 행위를 저질렀다"며 "비행기에 대한 공격은 고의적이고 의식적인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안드레이 카르타폴로프 하원(국가두마) 국방위원장은 "이 수송기가 우크라이나군의 패트리엇 또는 IRIS-T 대공 미사일 3발에 격추당했다"면서 "우크라이나가 포로 교환을 방해하고 러시아를 비난하기 위해 격추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정치권에서는 이번 일을 계기로 우크라이나를 테러 국가로 지정하는 절차를 시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추락 사고 발생 후 침묵하던 우크라이나군은 약 8시간 만에 발표한 성명에서 "오늘 포로 교환이 예정돼 있었던 것은 맞다"라면서도 "추락한 러시아군의 IL-76 수송기에 무엇이 실려 있었는지와 관련해서는 신뢰할 만한 정보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수송기 추락 사고의 책임을 러시아군 측에 돌리면서 국제적 조사 등 진상 파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밤 텔레그램에 올린 메시지에서 "이번 비행기 추락 사고는 우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러시아 영토에서 발생했다"며 "이런 것들을 포함, 모든 사실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러시아인들이 우크라이나 포로들의 인명, 그리고 가족들과 우리 사회의 감정을 갖고 장난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날 오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접경지 벨고로드에서 IL-76 군 수송기가 추락해  탑승자 전원이 숨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