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1.25 13:20
'어울터’ 디자인. (사진제공=수원시)
'어울터’ 디자인.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맘스스테이션’이라 불리는 어린이승하차장의 표준디자인과 새로운 이름을 개발했다.

맘스스테이션(Mom’s station)은 아이들, 양육자가 학교·학원 차량을 기다리는 장소를 말한다. 맘스스테이션이라는 이름은 아이를 데리러 가는 보호자를 엄마(Mom)로 특정해 성차별적 용어라는 비판이 있었고 ‘어린이 안전통학 공간’으로 용도를 국한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수원시는 지난해 7월 맘스스테이션의 표준디자인과 새로운 이름 개발에 착수했다. 시민 인식조사 결과 맘스스테이션의 명칭을 변경하고 기능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시는 시민이 참여하는 새 명칭 제안, 선호도 조사를 거쳐 이웃과 함께 어울리는 공간이라는 의미의 ‘어울터’를 새로운 명칭으로 선정했다.

어울터 디자인은 아파트단지, 공동주택, 도시공원, 도시재생사업지 등에 두루 적용할 수 있도록 밀폐형과 개방형 2개 타입으로 개발했다. 서로 연결하고 분리할 수 있는 모듈 방식으로 설계해 어울터가 들어설 환경에 따라 일정 크기·형태로 선택해 조합할 수 있다. 디자인을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유니버설 슬로프(진입 경사로), 온열벤치, 공기청정기, 디지털디스플레이 등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해 편의 기능을 강화했다.

수원시는 개발한 표준디자인을 공동주택 사업계획 승인,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를 할 때 적용할 예정이다. 도시재생사업지와 도시공원에 어울터를 설치할 때도 적용한다.

서수원도서관, 내달 6일 '클래식 음악회'

서수원도서관이 2월 6일 도서관 강당에서 열리는 ‘도서관 속 클래식 음악회’ 관람 신청을 받는다. 선착순 100명을 모집한다. 서수원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수원시 도서관 앱에서 신청하면 된다.

수원시립교향악단이 도서관, 미술관 등 공공장소에서 시민들이 클래식 음악을 향유할 수 있도록 기획한 2024년도 첫 번째 ‘아트 인사이드(실내악 콘서트)’다. 수원시립교향악단은 목관 5중주, 현악 4중주로 엔니오 모리꼬네의 가브리엘의 오보에, 쇼스타코비치의 왈츠 등 클래식 연주를 선보일 예정이다.

'전통시장 가는 날' 우수부서 선정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직자가 참여하는 ‘전통시장 가는 날’을 운영하는 수원시가 2023년 전통시장을 자주 이용한 우수부서를 선정했다.

시는 매달 참여 여부, 방문 횟수, 구입 금액 등을 비교해 우수부서를 선정했다. 1위는 수원문화재단이 차지했다. 2위 팔달구 가정복지과 3위 장안구 정자1동 4위 도시안전통합센터가 선정됐다. 우수부서에는 전통시장 굿즈(팬상품) 등을 지급한다.

수원시는 지난해 4월부터 시청 부서(실·국·소·관·단), 협업 기관별로 전통시장과 1대1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매달 지정 요일에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전통시장 가는 날’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구청·동행정복지센터는 관내 시장에서 운영한다.

지난해 수원시 공직자들이 ‘전통시장 가는 날’에 전통시장을 이용한 실적은 3000만원에 달했다.

북수원도서관 30일 '윤현덕 작가 초대전-Changes in Virtuality'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은 1월 30일부터 2월 18일까지 도서관 1층 갤러리에서 ‘윤현덕 작가 초대전-Changes in Virtuality(체인지즈 인 버추얼리티)’를 개최한다.

목탄과 조개껍질 두 가지 안료를 겹겹이 쌓아 올리고, 나이프로 부분들을 깎아내는 반복적 행위로 수많은 잔상을 표현해 실존에서 시작해 가상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볼 수 있는 작품 15점을 전시한다.

주거취약계층 집수리 지원사업 전개

수원시와 대한주택건설협회 경기도회는 24일 시청 상황실에서 ‘주거환경개선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두 기관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주거취약계층과 재해·재난으로 집이 파손된 가구의 주거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대한주택건설협회 경기도회 참여업체는 집수리 비용이 500만 원 이하인 공사(도배·도장 공사, 조명 교체, 싱크대 교체, 기타 경미한 주택보수 공사) 비용을 전액 부담하기로 했다. 연간 지원 물량은 상호 협의해서 결정한다.

수원시는 기존 집수리 사업과 연계해 지원 대상자를 추천하고, 지원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또 ▲주택건설 관련 심의 절차 간소화, 인허가 기간 단축 ▲주택건설 관련 각종 심의위원 위촉 시 주택건설협회 전문인력 추천 ▲건축법·조례 등 개정 시 감리자 선정 방식 개선 등을 협력키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