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4.01.25 17:20
경북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교육청은 학생들이 미세먼지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학교 미세먼지 관리 계획’을 마련, 교육지원청과 각급 학교에 안내했다고 25일 밝혔다.

학교 미세먼지 관리 계획은 미세먼지 발생 시 학생건강 보호와 대응․협력체계 강화를 통한 안전한 학교 환경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미세먼지 관리 기반 조성 ▲미세먼지 대응 교육 활동 강화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학교 미세먼지 대응 상황 모니터링과 평가 등 4개 영역이다.

첫째, 미세먼지 관리 기반 조성을 위해 교육청 내 미세먼지 실무대응반과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미세먼지 발생 시 학교 현장 상황을 점검․조치하고,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 관계를 구축해 미세먼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둘째, 미세먼지 대응 교육 활동 강화를 위해 학기 초 모든 학교에서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대응 계기 교육을 하며, 미세먼지 관련 위해성과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행동 요령에 대한 콘텐츠를 보급해 교육을 강화한다. 콘텐츠는 유튜브에서 '맛쿨멋쿨TV→동영상→미세먼지 안전한 해소 방안' 검색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셋째,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공기청정기를 모든 학교와 유치원에 보급(3만4558대)하고, 7교 121실에 전열 교환 환기장치를 신규 설치한다.

학교 실내 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10교에 옥외 체육관을 확충하고, 등·하교 시 학생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안심 학생 맞이 공간(실외 부스)을 23교에 조성한다.

넷째, 미세먼지 대응 상황 점검과 모니터링을 위해 모든 학교에서 학교 자체 자율 점검과 관계기관 합동 점검을 연 2회 지속해서 점검해 미세먼지 저감 운동에 적극 동참하도록 조치한다.

박동필 교육안전과장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한 철저한 예방과 대응으로 학생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고, 학교 공간이 보다 위생적이고 쾌적하게 유지․관리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학생캠프 실시

경북교육청은 이달 25~26일 이틀간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학생캠프’를 실시한다.

이번 행사는 예비 고등학교 2․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학생캠프는 사전 신청 학생 400명을 권역과 학년으로 구분해 25일에는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안동)과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포항)에서, 26일은 경산교육지원청과 선주고등학교(구미)에서 각각 진행한다.

예비 고3 학생을 위한 ▲학생부종합전형 이해와 지원전략 특강 ▲면접의 이해 특강 ▲1:1 컨설팅 ▲나도 입학사정관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1대 1 컨설팅과 모의 서류평가를 위해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사본 2부를 준비해 캠프에 참가해야 한다.

예비 고2 학생 대상으로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이해와 준비 방법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실제 등의 특강이 진행된다.

학생캠프의 특강과 프로그램 진행은 경북진학지원단 소속 교사, 대학과 교육청 소속의 입학사정관이 담당한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학생부는 학교생활을 통한 개인의 성장이 기록된 중요한 대입 평가자료가 되는 만큼, 새 학년을 앞둔 학생들에게 이번 캠프가 진학 설계의 든든한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북드론고 민간 참여 예비준공검사 

경북교육청은 청도군 풍각면에 있는 경북드론고 생활관과 실습동의 준공을 앞두고 예비준공검사를 했다.

예비준공검사는 외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해 공사의 투명성, 품질향상, 안전 강화 등 청렴한 공사관리 실현 요구와 시설 공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발주처-시공자' 간 갈등, 고충 등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한다.

예비준공검사단은 건물사용자, 외부 전문가, 감리자, 분야별 담당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다.

2월 준공 예정인 경북드론고 생활관과 실습동은 총사업비는 약 93억원으로, 증축 규모는 생활관 연면적 1776.97㎡(지상 4층), 실습실 연면적 약 1050㎡(지상 4층)이다.

생활관은 장애인실 1실을 포함한 11실로 41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실습동 규모는 실습실 2실, 일반교실 2실, 남녀 화장실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